공부를 잘 하거나 자신의 일에서 성공을 이루는데 필요한 것이 보통 노력, 재능,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그 중 어떤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정받지 못하거나 성공하지 못하거나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본인의 의지, 열정, 노력, 집중, 전념, 시간의 힘에 더해 사회 그러니까 나 자신 외의 주변 환경, 친구, 가족, 부모, 선생님, 직장상사가 주는 긍정적인 신호가 한사람의 인생을 바꿀정도의 힘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긍정적인 환경의 신호에 반응하는 뇌의 속도가 의지보다도 더 빠르게 작용하기때문에 알게 모르게 느껴지는 분위기, 말투등이 개인의 의지와 노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은 상당부분 타인에게서 오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결국 주변이 아무리 절망적이라고 해도 개인의 의지와 전념이 그러한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할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면 성공할수 있다는 것이고 개인의 의지가 약해도 주변의 신호가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라면 별볼일 없는 사람일지라도 좋은 영향을 받아 내면의 잠재력이 발현되고 본인이 또 그러한 것을 느끼고 흥미를 느끼는 순간 성공의 문턱에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누구나 될수있다는 신호들은 실제로 누구나 가능하게 만든다.
옛말에도 말이 씨가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유수의 논문들과 또한 실험결과들을 통해 증명된 셈이다.
이 책에 나오는 카라얀, 존 맥캐넘 등 수없이 많은 예들이 바로 그 증인들이 것이다.
나 자신이 워낙 부정적이고 실망과 좌절이 낮은 사람이다 보니 나에게나 가족에게나 희망적이지 않을때가 많고 심하게 말하면서 상대방을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뜨릴때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이에게 남편에게 또 다른 가족에게 부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얼마나 많은 부정적인 신호를 주었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
사람은 얼마든지 잠재력이 있고 또 현재가 절망적이라고 하더라고 사회가 주는 긍정적인 신호를 통해 얼마든지 바뀔수가 있는데 그러한 힘을 간과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부터 좀더 긍정적인 생각과 말투, 상대방을 비난하고 평가하기 보다는 좋은 신호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있다보니 공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데 7장 간격의 효과를 보고 사뭇 놀란점이 있다.
바로 한분야에 한개인이 매달리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하는것으로 1년동안 2주마다 26회 학습한 것과 4년간 두달에 한번 26회 학습을 한것을 비교했을때 후자의 학습효과가 76%이라는 것이다.
한분야를 얼마나 오랫동안 포기하지 않았는가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으로 성취를 하려면 누적의 시간들을 거쳐야한다는 것이고 노력으 총양이 같아도 끝점을 길게 갖다 놓을 수록 새로운 발견을 하고 높은 성취를 가질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또한 공부의 지루함을 떨치기 위해서는 배움의 목적을 두고 자신의 분야에 진실된 이해를 가져야한다는 것인데 그렇게 하려면 의미를 가진 존재인 내가 내가 걸는 발걸음들이 모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만 세상의 많은 적대적인 환경의 신호를 무시하고 헤쳐나가면서 발전해나갈수 있다.
재능이 있으면 잘 하지만 재능이 없어도 노력을 하면 잘 하게 되지만 노력에 재능을 더해도 한번 부정적인 신호에 전염되면 회복불가능한 수준에 이를수도 있다고 한다. 부정적인 신호를 순간적으로 뇌속의 작업기억력을 떨어뜨리게 된다.
작업기억력은 재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따라서 작업기억력이 높을수록 수헉의 고차원적인 사고를 폭넓게 할수 있다.하지만 부정적인ㅅ신호를 받게되면 효율도 떨어지고 결국 자신감의 상실은 나락으로 사람을 떨어뜨릴수도 있는것이다.
또한 재능이 없거나 낮아도 장기적인 결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재능이 많아도 단기간 한 아이들보다 비교할수 없을 만큼 높은 실력을 갖게된다고 한다.
현재 실력과 상관없이 가장 위대한 꿈을 꾸는 아이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정말 위대한 꿈에 다가가게 된다.
아이에게 특별한 재능이 있다면 발견해서 신호를 주고 재능이 없더라고 긍정적인 신호, 특별하는 신호를 계속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게 해준 책이다.
계속해서 이런 신호를 주었을때 나의 아이들이 얼마나 바뀔지 얼마나 긍정적으로 바뀔수 있는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