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주식
책 제목만 보아도 저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본능적으로 느끼게 해 준다. 저자는 경제학자이면서 동시에 투자에도 성공적이었던 인물로서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투자에 성공하기위한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다. 그의 관점은 독특함도 있지만 보편성도 획득하고 있어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100배 주식은 어떤 것인가?
작지만 ROE가 높은, 성장이 상대적으로 분명한 사업. 어떤 회사가 4,5년 연속으로 높은 ROE를 보이고, 그것이 부채가 아닌 높은 수익성으로 달성했다면 그 회사는 검토해볼 만한 회사다. 물론 ROE만이 다는 아니다. ROE가 높더라도 외형성장률이 최소 퍼센트가 되지 않는 주식은 꺼린다.
"저는 시장이 폭락하여 바닥을 쳤을 때도 여전히 주식을 보유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기관투자자 또는 다른 진지한 투자자가 하락장에서 주식을 팔고 떠날것을 끊임없이 고민하거나, 보유중인 주식이 하락할때 비난받을 것이라고 느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거기서 더 나아갑니다. 침착하게 보유물량의 손실을 받아들이고, 자기자신을 비난하지 않는 것이 때때로 진정한 투자자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목표는 자산과 근본적인 이익창출력을 가진 만족스러운 주식을 시장가격보다 싸게 사는 것이다."
100배 주식을 찾는 핵심원리는 다음과 같다.
1. 100배 주식을 찾으려고 해야한다.
2. 성장, 성장 더 성장하는 기업
지속즥인 성장이 필요. 주당 매출액과 주당 순이익의 성장에 집중.
수익력이 중요함. 수익력은 평균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평균이상의 자본수익력을 창출하는 능력을 반영함.
기업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써라
3. 주가배수가 낮은 것이 좋다.
장기적으로 보면 주식이 그것이 기반한 사업의 수익률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내기는 어렵다.
2와3의 통합:100배 주식의 쌍둥이 엔진을 찾아라
4. 경제적 해자는 꼭 필요하다.
100배 주식은 오랜기간의 높은자본수익률을 필요로 한다. 경제적 해자는 회사로 하여금 그 수익률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5. 소형주를 선호한다.
시가총액 10억달러 이하인 회사에 집중
6. 소유자가 직접 경영하는 회사를 선호한다.
지난 50년간 대부분의 훌륭한 기업은 훌륭한 경영자가 이끌었다. 비전, 끈기, 그리고 능력을 가진 소유자. 예를 들어 월마트의 샘 월튼, 애플의 스티브 잡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버크셔 헤서웨이의 워런버핏
7.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보조수단으로 커피캔 접근법을 활용하라.
100배 주식이 될 주식을 찾기위한 모든 일을 다한 후에는 그 주식에게 시간을 줘야한다.
투자자 최악의 본능을 물리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참을성 없음, 행동이 필요하다는 생각, 뭔가를 해야 할것 같다는 느낌
가진 돈의 일부를 빼서 커피캔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라. 그리고 10년간 보유하라.
적극적으로 운용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가만히 기다리는 것이 더 성과가 좋을 수 있다.
8. 정말 좋은 필터가 필요하다.
주식시장이 어디로 흘러갈지 수많은 추측을 하며 조바심 내지 말라
위대한 아이디어를 찾는 활동을 계속하라
9. 행운이 돕는다.
합리적인 세상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성향임을 감안하면 항상 무엇인가에 궁극적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완전히 자연스럽지만 완전한 헛된 생각이다. 진정으로 합리적인 태도는 삶의 의자에 느슨하게 앉아서 우연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10. 주식은 되도록이면 매도하지 않는다.
언제 주식을 매도하는가? 필립피셔에 따르면 주식을 매수할때 모든 것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다면 주식을 매도할 시기는 거의 없다.
그럼 주식을 매도해야할때는?
실수했을 경우. 회사에 관한 사실 정보가 처음에 믿었던과는 다를 때
주식이 더이상 투자기준에 맞지않는 경우
더 나은 주식으로 교체하기를 원할 경우. 투자자는 교체를 신중하게 해야하고, 근거가 매우 확실할 때에만 교체해야 한다.
기억하고 싶은 한마디
100배 주식을 찾고 있다면 잠자코 앉아 있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잘 매수하고 잠자코 앉아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