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주식이라는 제목을 처음 봤을 때 두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는 어그로 왕창 끌고 내용은 별게 없는 책이 하나 나왔나?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출판 과정에서 국내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역서의 제목을 도발적으로 잡은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투자 서적을 자주 읽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텐데, 해외 양서가 국내에 번역되어 출간될 때 낯 뜨거운 제목으로 제목을 바꿔달고 출간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도 그런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아닙니다.
비판적인 태도로 책 장을 열었지만 책의 내용은 생각보다 상식적입니다. 100배 주식이라는 제목도 내용의 맥락에서 놓고 보면 몰상식한제목이 아니었습니다. 저자가 책의 전체에 걸쳐서 일관되게 말하는 논조는 '괜찮은 회사를 골랐으면 그 회사가 성장해서 주식이 100배가될 때까지 충분히 숙성시켜야 한다. 시간은 줘야지' 입니다. 이 정도면, 책 제목을 봤을 때 느꼈던 반감에 비하면 퍽 상식적인 논조라고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책이 상당히 상식적입니다. 그런데 이는 이유가 분명합니다. 이 책의 전체에 걸쳐서 새로운 주장이라고 할만한 내용이 딱 위에서 소개한 저 논조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자본배분, 경제적 해자, 집중투자, 주가가 아니라 기업의 가치라는 개념을 몰라서 100배 주식을못 찾았고, 못 누린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해당 개념들을 알고 있으면 지금 100배 주식을 찾아서 100배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인가요?
저자는 책에서 아니라고 말합니다. 물론 위의 개념들도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또 어려운 역량은 이런 기업을 찾아도 그것이 100배 주식이 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임캡슐에 담아두듯 장기 보유할 수 있는 인내심과 끈기입니다. 물론 그런 인내심과 끈기를 갖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하고, 그런 믿음을 갖기 위해서는 투자한 그 회사의 경영진이 도덕적이면서 적절한 자본 배분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경제적 해자를 갖춘 사업을 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어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문제는 이와 같은 확신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주가가 급변하면 그 확신을 유지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미국의 애플(AAPL)은 1980년 상장 이후 2012년까지 225배가 상승했습니다. 100배 주식이 아니라 225배 주식이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애플은 고점에서 저점까지 80% 하락을 2번이나 겪어야 했습니다.
자, 상상을 해보십시오. 자본 배분 기술을 갖고 있는 경영자가 경영하는 경제적 해자를 갖춘 사업을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그런데 잘 성장하던 이 기업의 성장세가 꺽입니다. 내놓는 신제품의 판매 실적이 예전만 못하고, 부진에 빠집니다. 그래도 회사의 저력을 믿고 기다리는데, 5년 동안 주가가 60%나 빠집니다. 미래를 알 수 없는 이 상황에서 과연 여러분은 자신의 판단력을믿고 기다릴 수 있으십니까?
대부분의 인간이라면, 아니 거의 모든 인간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100배 주식을 거머쥐기 위해서는 마켓 위자드에 나오는투자 기인들과 같은 엄청난 능력을 필요하지 않지만, 이런 변동성을 견딜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네, 이미 평범하지 않은 인내심의 수준입니다. 인내심이라도 이 정도면 하나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00배 주식을 갖기 위해서는, (물론 일단 100배 주식을 찾겠다고 노력해야하며) 위에서 언급한 개념들을 숙지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그 주가가 충분히 오를 수 있는 충분히 긴 기간을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과 끈기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책의 전반부에서 100배 주식에 대해서 그리고 장기 보유에 대해서 지겹도록 반복하고 설득합니다. 물론 그 설득에 완전히 넘어가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고, 저자가 제안하는 저런 변동성을 참아낼 수 없는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도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