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살(buy)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먼저 던져야 할 질문은 무엇이 중요한가 입니다. 사는 방법을 찾기 전에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한 대답을 찾아보겠습니다.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주식투자를 잘 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관전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가져왔던 생각을 버리고 새롭게 생각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운을 인정하면 자산 시장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운이 작동되는 시장에서는 내가 아니라 남이 중요합니다. 남을 바라보면 시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가격을 변동시키는 것은 내가 아니라다른 사람들입니다. 시장이변동하려면 내가 아니라 남들이 변해야 합니다. 타인의 시선으로 시장을 바로보는 관점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본다는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특히 자신의 생각이 강할수록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최대한 줄이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까? 시장 참여자들은 어떻게 행동할까? 내가 아닌 사람들은 어떤 상황일까? 계속해서 고민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세상에 자기를 맞추는 사람입니다. 자산 시장에서도 현명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시장에 잘 맞춰야 합니다.
내가 원치 않던 결과에 집중한다면 결과에 대한 원인을찾기보다 왜 다른 결과가 일어나지 않았는지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왜 집값이 올랐지?" 라는 물음보다 오히려 "왜 집값이 떨어지지 않았지?"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것이 관점의 전환입니다. 관점을 전환시키면 인과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과 관계를 알면 미래를 전망하는데 유리한 위치에 서게됩니다.
자산 시장에서 미래를 예측할 때 변화를 인정하는 것은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무엇이든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것은 흔치 않습니다. 좋아지면 나빠지고 악화되면 호전됩니다. 상승이 있으면 반드시 하락이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하면 상승합니다. 변화가 불가피한 근본적인 이유는 사람 때문입니다.
과거와 현재를 보면 집값은 올랐고 또 내렸습니다. 몇 년이 오르고 몇 년이 내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것은 집값은 오르면 떨어지고 떨어지면 오른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때마다 사람들의 마음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즉 변화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은 시장변동성을 확대시킵니다. 가격이 상승할 때 더욱 상승하게 만들고 가격이 하락할 때 더욱 하락하게만듭니다.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이 역설적으로 변화를 더 키우는 역할을 합니다. 내 집마련과,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인정해야 합니다.
사람들은주식과 부동산이 가진 특성을 시장 상황에따라서 장점으로 내세우기도 하고 단점으로 부각하기도 합니다. 부동산 가격이 오를 때는 사용 가치를 내새웁니다. 전문가들은 어차피 집이란 거주해야 하는 곳이라며 가격이 올랐어도 당장 사얗나다고 말합니다. 반대로 집값이 떨어지면 부동산은 유동성이 낮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자산이라고말합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가가 오를 때는 언제나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사고 보라고 합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이 지속될 때는 사용가치가 없기 때문에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합니다. 중요한 것은 시장이 어떻게 변하든 주식과 부동산의 특성은 변하지 않는다는사실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든 하락하든 부동산은 여전히 유동성이 떨어지는 투자 자산입니다. 주식 시장이 호황이든 불황이든 주식은 유동성은 높으나 사용 가치가 없는 투자 자산입니다. 그러나 시장변화에 따라서 장점은 부각되고 단점은 무시됩니다. 항상 변하는 시장참여자들의 마음과 가격은 자산의 본질을 왜곡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시장의 흐름과 다르게 본질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투자 대상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집중하면 역설적으로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기전에 팔았어야 했는데, 코로나가 왔을 때 주식투자를 했어야 되는데. 늘 어떤 특정한 때를 이야기 합니다.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는지를 더욱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