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이나 지갑은 자신의 능력보다 한 단계 아래의 것을 구입하도록 하라. 그래야 스스로 모자람을 알고 돈을 채우게 된다. 즉, 풍수학에서는 능력도 안 되면서 비싼 명품가방이나 지갑을 들고 다니는 것을 가장 안 좋은 행동으로 본다는 것이다.
작년 말에 갑작스러운 일이 생기고, 정신을 못 차렸다. 막연하게 운이 좋다, 운이 나빴나 그 정도에서 생활하다가 큰 일을 겪게 되니 정해진 운명이란 게 있는 건가 싶어 운에 관한 책들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후천운, 노력을 강조한다.
애초에 정해진 나의 운명, 선천운인 사주만으로는 아무 일도일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사주는 아무 것도 아니다. 사주에 나의 후천운이 더해져야 어떠한 결과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사람들의 인생에 선천운인 사주의 영향력은 단 10%도 되지 않는다고, 나머지 90%는 후천운이라고. 그러니 이제 앞으로는 절대 이 사주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선천운인 사주에 후천운인 부모와 배우자 또 본인의 성격이 더해져야만 비로소 한 사람의 삶이 또 운명이 나온다는 의미라고 한다. 후천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가짐이고, 이 마음가짐을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삶은 분명히 달라진다고 한다. 운이 좋은 사람과 운이 나쁜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주관적인 시각이 주를 이루느냐 아니면 객관적인 시각이 주를 이루느냐 하는 것이다. 누구나 옆에서 보면 이상하다 싶을 일도 고집 피우고, 자기 생각대로 밀어붙이며 남의 말에는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는 모습은 이는 운이 나빠지고 있는 사람들이 하는 전형적인 행동이다. 하지만 운이 좋아지고 있는 사람은 남의 말을 들으려고 하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나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동조한다. 그러니 객관적인 조언들이 모여 실수나 실패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벽창호에서 공감하는 사람으로의 변화가 운이 좋아지는 사람의 변화인 것이다. 두번째로 마음이 여유로워진다. 운이 변할 때 제일 먼저 달라지는 것은 바로 세상을 보는 자신의 눈이다. 세상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운이 들어오게 되면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진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내고 조급해 했지만 운이 들어오는 순간 웃어넘기게 된다. 참고 여유를 가지는 마음이 생긴다. 이로 인해 다툼이나 갈등이 많던 일상에 어느 순간 웃음이 찾아오고, 여유가 넘쳐나게 된다. 사실 좋은 운과 나쁜 운은 분명 이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나쁜 운은 일순간에 찾아오며, 좋은 운은 서서히 찾아온다. 세번째로 주변 사람들의 대우가 달라진다. 마음의 여유가 생겨 사소한 문제나 남의 실수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모습을 보며 주변 사람들이 다가오게 된다. 주변 사람들은 좋은 사람, 같이 있으면 늘 편안한 사람으로 여기고, 자연스럽게 주변에는 사람들이 모여든다. 네번째로 새로운 인연들이 계속해서 생겨난다. 마음에 여유가 있으니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게 되고, 과거에 자신에게 은혜를 베풀었던 사람이 있다면 보답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선순환이 점점 커지다 보면 어려운 일도 쉽게 해결되는 것이다.
재물운이 살아나도록 만드는 최고의 풍수 도구 중 하는 지갑이다. 지갑 속에는 갖고사진과 약간의 현금 그리고 자신의 의지를 담은 문구하나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약간의 현금을 지갑 안에 넣도록 해라. 돈은 돈을 부르고 부를 만드는 최고의 풍수 도구이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에는 남자들도 귀걸이를 했다고 한다. 남자가 귀걸이를 하는 것은 선조 때 귀걸이 금지령이 내려지기 전까지 일상적인 모습이었고, 이는 귀걸이가 풍수 도구임을 나타내는 반증이기도 하다고 한다. 반지 또한 항상 착용하는 게 좋다. 손가락에 낀 반지는 재물운의 상징이고, 재물운을 위한 반지는 반드시 약지에 끼워야 한다. 그리고 세탁소 옷걸이를 쓰는 부자는 없다고 한다. 철제 옷걸이에 걸어둔 티셔츠나 얇은 옷은 잘 늘어나 버리기에 또, 늘어난 옷을 입고 다닌 사람들은 늘 자신이 가진 능력에 비해 타인으로 부터 과소평가를 받을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목걸이든 반지든 손목시계든 최소한 한 두개 정도는 해야 한다. 그래야 운이 더욱 좋아진다고 하니 이 책을 보고 나 자신과 나의 주변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되고, 어느 새 집안 정리까지 하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