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면서 자식교육이 매우 어려운 숙제임에 틀림없다. 정답도 없다. 세상의 지헤를 전달해 주고 싶어도 인간의 능력으로는 딱히 정제된 언어가 생각나지 않아 분명히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이 책이 그 길 안내자가 잘 될 것 같다. 이 책은 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세상의 지혜를 테마별로 잘 정리해 준 책이다. 테마별로 간략히 요약해 보고자 한다.
제1 테마는 경험에 관한 것이다. 경험은 느낌과 감정으로 기억되고 기억이 확실한 앎이 될 때, 비로서 지혜가 되어 삶의 버팀목이 된다. 경험이라는 것은 지혜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언젠가 날기를 배우려는 사람은 우선 서고, 걷고, 달리고, 오르고, 춤추는 것을 배워야 한다. 사람은 곧바로 날 수 없다.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 최고에 도달하려면 최저에서 시작해라.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중요한 일을 맡기지 말라.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 먹이지 말고,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라. 얻어먹는 빵이 얼마나 딱딱하고 남의집살이가 얼마나 고된 것인가를 스스로 경험해 보라. 추위에 떨어본 사람만이 태양의 소중함을 알 듯, 인생의 힘겨움을 통과한 사람만이 삶의 존귀함을 안다. 계단을 밟아야 계단위에 올라 설 수 있다.
2번째는 인내, 끈기, 노력에 관한 것이다. 포기하는 자는 절대 이길 수 없고, 이기는 자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형평성이 결여된 세상에 정의로운 구석이 그나마 있다면, 그건 세상이 참을성 없고 조바심 많은 사람의 먹을 것과 입을 것과 쉴 곳을 빼앗아서 인내하는 사람에게 주도록 되어 있다는 점일 것야. 인내란 성공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인내하는 사람은 절대 이길 수 없다. 포기는 성공 바로 앞에서 일어난다. 세상의 그 무엇도 인내를 대신할 수 없다. 재능은 인내를 대신할 수 없다. 재능은 있지만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 수두룩하다.천재도 대신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이 참을 수 없는 걸 참아내야만 비로소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다. 천재는 단지 인내를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능력일 뿐이다.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
3번쨰 테마는 배움이다. 물러나서 조용하게 구하면 스승은 많다. 사람은 가는 곳마다 보는 것 마다 모두 스승으로서 배울 것이 많은 법이다.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으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4번쨰 테마는 소소함, 소소한 행복이다. 행복을 바라보면서 소소한 기쁨을 간과하지 말라. 소소한 기쁨은 삶의 버팀목이 될 뿐더러 행복보다 더 큰 만족감을 준다. 별을 따려고 손을 뻗는 사람은 자기 발 밑의 꽃을 잊어버린다. 행복은 결코 많고 큰 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여백과 공간의 아름다움은 단순함과 간소함에 있다.
5번째 감사에 관해서다. 일어나자마자 감사하라. 오늘 많이 배우지 않았다면, 조금이라도 배운 것을 감사하라. 조금이라도 배우지 않았다면, 아프지 않은 것을 감사하라. 아프다면, 죽지 않은 것을 감사하라. 즉 만사에 감사하라는 것이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감사는 불안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행복으로 가는 문을 열어준다.
6번째 시간에 관해서,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 하루는 어제 죽어간 이들이 그토록 바라던 하루다. 단 하루면 인간적인 모든 것을 멸망시킬 수도 있고, 다시 소생시킬 수도 있다.
7번째 선택,결단,행동,실천에 관한 테마다. 당신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결심하는 그 순간이다. 아이디어를 내는데 1의 노력이 든다면, 계획하는데는 10의 힘이, 실천하는 데는 100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8번째 죄악에 관해서다. 향수 가게에 들어가서 향수를 사지 않아도 나왔을 때는 향수냄새가 나며, 가죽 상점에 들어가서 가죽을 사지 않아도 대단히 나쁜 가죽 냄새가 몸에 옮겨 온다. 악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수레바퀴 뒤에 자국이 따르듯 죄와 괴로움이 따른다 죄는 처음에는 거미집의 줄처럼 가늘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잇는 밧줄처럼 강해진다.
9번째 고난, 시련에 관해서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우리에게 겨울이 없다면 봄은 그토록 즐겁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이따끔 역경을 맛보지 않는다면, 성공은 그토록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항상 맑으면 사막이 된다.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어야만 비옥한 땅이 된다. 장미 꽃은 가시 틈에서 자란다. 불은 쇠를 단련시키고, 역경은 강한 사람을 단련시킨다.
10번째 습관에 관해서다. 동기 부여가 당신을 시작하게 한다. 습관이 당신을 계속 움직이게 한다. 꾸준히 하는 당신의 일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준다. 훌륭함이란 우연히 이루는 것이 아니라 몸에 밴 습관으로 이루는 것이다.
11번째 독서다. 모든 양서를 읽는다는 것은 지난 몇 세기 동안에 걸친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과 같다. 다른 사람이 쓴 책을 읽으면서 너 자신을 향상하는데 시간을 써라.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고생해서 얻고자 한 걸 쉽게 얻을 것이다.
12번째 배려, 도움이다. 자신보다 남을 먼저 배려하는 사람이라는 명성을 얻으면 일종의 마법 같은 힘이 생긴다. 그 혜택은 이루 말할 수 없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돌아온다. 먼저 양보하고, 먼저 배려하는 사람이 결국 더 많은 것을 얻게 된다. 좁은 길에서는 한 걸음 멈춰서 남이 먼저 가게 하라. 맛있는 음식이 생기면 남에게 먼저 맛보게 하라. 이 것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다.
대체로 현재 나에게 중요한 의미로 다가온 내용에 대해 간략히 기술해 보았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정답은 없는 것 같다.
오늘 하루도 인류 각자는 보람찬 삶을 위해 어떤 삶을 살았을까? 나 또한 가치있는 삶을 위해 어떻게 시간을 보냈을까? 위에서 언급한
주요한 교훈들이 나의 삶에 대비해 봤을 때 어느 정도로 충족하며 사는 삶이 되었을까 하는 상념에 잠시 잠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