겪어보면 안다.
굶어보면 안다
밥이 하늘인걸
목마름에 지쳐보면 안다
물이 생명인걸
일이없어 놀아보면 안다
일터가 낙원인걸
아파보면안다
건강이 엄청 큰 재산인걸
잃은뒤에 안다
그것이 참 소중한걸
이별하면 안다
그이가 천사인걸
지나보면 안다
고통이 추억인걸
불행해지면 안다
아주 작은게 행복인걸
죽음이 닥치면 안다
내가 세상에 주인인걸..
김홍신 작가의 시다.. 읽을수록 너무 가슴에 와닿는글이다 평소 좋은 글을 읽어서 아 이렇게 살아야 겠다 생각하면서도
시간이 지나고 무뎌지면서 생활속에서 지켜지지 않는 마음가짐... 그럴때마다.. 꺼내 읽고 있다..
이제 중년이 되어 명심보감에서나 나오는 불혹의 나이가 나에게 올까 했는데,. 벌써 불혹을 지나 지천명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었다..
이정도 살다보니.. 이 시에서 나오는 내용을 한번쯤은 훓고 지나간터라 공감이 많이 되었고, 그 감정들 내가 겪어왓던 기억ㅇ들을 다시
잊지 않기위해 선택하게 된 책이다. 쉽고 편하게 머리쓰지 않고 휴식하는 마음으로 읽고 싶었던 책이기도 하다.
인생을 나보다 많이 살아오셨고, 나보다 많은 경험을 하신 김홍신 작가님은 말씀을 참 온화하게 하시고 온화한가운데
카리스마가 있으신 분이기때문에 더욱 기대되는 책이다 감정에만 기댄 에세이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며 깨닫고 경험한 지혜와 통찰을 담은 책이다. 이책은 일상속에서우리가 놓치기 쉬운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게 하고 불행을 행복으로 바꾸는 힘을 알려준다.
이책을 일그여 지금 이순간의 소중함을 더더욱 깨닫게 되었다.
굶주림 속에서 밥의 소중함을 목마름 속에서 물의 귀중함을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든 순간을 통해 숨쉬는 것만으로도 행복임을 깨닫게 하는 책이다..
이처럼 김홍신작가는 삶의 어려운 산간들을 지나며 얻은 깨달음을 이야기해 준다.;
이책을 읽으며 인생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길수 있을 것이다. 김홍신 작가는 다양한 에피소드와 통찰을 통해 어떤 어려움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아프고 잃고 떠나보낸뒤 보로소 깨덜은 인생의 참된행복(책 띠지에 적혀있는글이다.)
베스트 셀러인 인생사용설명서의 작가 김홍신 신작 산문집 후회없는 삶을 위한 생각사용설명서 겪어보면 안다를 잃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책은 총 6chaper로 구성되어있고 1장, 한생각 비틀면 인생이 바뀐다는것을, 2장 살아있음이 가장 큰 축복이라는것을 3장 마음을 비우면 행복이 채워진다는 것을 4장 더 사랑하고 더 용서해야 한다는것을 5장. 창작의 열정이 우리를 살게한다는것을 6장 세상의 주인은 바로 나라는것을..로 나뉜다.
겪어보면 안다 라는 글에 나오는 소제목만모아도 하나하나 꼽십을 만한 진리가 담겨있음을 알수 있다.
이처럼 김홍신 작가는 우리가 일상에서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잃고 나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삶의 진리를 아름다운 문체로 전달한다.
각 소제목이 하나의 교훈이자 인생의 지임이 도어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깨달음을 안겨준다.
이책을 읽으며 나자신을 돌아보고 현재의 삶을 더 소중하게 여길수 있었다.
이책이 그렇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잇다.
이책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주제를 깊이있게 탐구하여 작은것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김홍신작가가 직접 겪은 고난과 극복과정을 진솔하게 풀어내어 더욱 설득력있게 다가왔다.
그의글은 따듯하면서도 현실적이어서 공가학 되고 위로와 힘을 건네준다.
인생길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있는 통찰을 제시한다.
그의조언은 단순한 격려를 넘어서 실제 우리가 삶에서 실천할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으로 다가온다..
이책을 통 인생의 방향성을 찾으며 자신마늬 길을 걸어갈 용기를 얻을수 있을것이다.
많은 위로와 힘을 얻었고 앞으로의 삶을 더욱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얻엇따.
이책은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발견하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에세이임이 틀림없다..
다시 나에게 시간이 주어지고, 다시 나에게 기회가 왔을때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때..바로 이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