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오를 땅은 오른다”
매입한 땅을 6일 만에 차익을 남겨 되팔고
오를 땅에만 척척 투자하는 옥탑방보보스의 비결
경기가 아무리 하향세더라도 역이 개통할 곳은 개통하고, 개발이 될 곳은 개발이 이루어진다. 오를 땅은 결국에 오르는 것이다. 핵심은 가치가 오르는 토지를 미리 알아보는 기술과 안목이다. 이것만 알면 토지투자는 돈이 많이 들지도, 수익을 얻기까지 오래 걸리지도, 어렵지도 않다.
빠숑, 홍춘욱, 붇옹산, 고상철이 추천하는
오르는 땅만 골라내는 토지투자 A to Z
옥탑방보보스 김종율은 철저하게 사례를 통해서 접근한다. 허황된 예측이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사례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어떤 땅이 가치가 오르는지, 땅의 가치가 오르는 패턴을 알려준다. 패턴을 알면 돈은 저절로 따라오게 되어 있다.
내년에는 어디가 오를 것이다, 어디만 투자하면 돈을 번다는 식의 이야기가 많지만 위험 요소가 많다. 특정 지역이 오른다 해도 다 오르는 것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오르는 곳은 따로 있다. 그걸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서 미리 알아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불황에도 오르는 땅은 오른다. 김종율이 전하는 ‘오르는 땅 보는 법’으로, 새로운 관점으로 토지를 보게 되고 성공하는 토지투자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추천사
들어가기 전에: 토지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첫걸음
프롤로그: 부동산 경기에 신경 안 쓰고 돈 벌고 싶은 당신에게
1장. 초보자가 토지투자를 어려워하는 이유
01 규제를 외우는 것이 문제다
02 올라도 못 사고 오르지 않아도 못 사고
03 뉴스만 잘 읽어도 절반은 성공
04 토지투자는 운이 따라야 성공한다?
05 공부법만 바꿔도 토지투자가 쉬워진다
2장. 뉴스 분석 제대로 하기: 토지투자를 쉽게 만드는 첫 번째 비결
01 공법 이야기는 치우고 뉴스부터 읽어라
02 뉴스 읽을 때 시행자를 염두에 둬라
03 뉴스 읽기부터 토지 낙찰까지 따라잡기
04 ‘택지개발지구취소’ 뉴스만 잘 읽어도 연봉이 나온다
05 개발호재, 발표 시점 아닌 실현 시점에서 투자 적기를 찾아라
06 투자뉴스, 누가 주도하는지 알아야 한다
3장. 시가지가 될 비시가지를 찾아라: 토지투자를 쉽게 만드는 두 번째 비결
01 개발 불능지를 사면 절대 안 된다
02 비시가지가 시가지가 되는 유형
03 계획관리지역이 일반주거지역이 되는 사례
04 녹지지역이 일반주거지역이 되는 사례
05 용도 변경이 되는 일반 주거지역
4장. 2번 타자를 노려라!: 토지투자를 쉽게 만드는 세 번째 비결
01 ‘공포의 2번 타자’는 누구인가
02 1번 타자가 치고 나가면 2번 타자 차례가 반드시 온다
03 2번 타자는 얼마든지 많다, 2번 타자를 찾아서
5장. 안 건강해지는 땅을 사라: 토지투자를 쉽게 만드는 네 번째 비결
01 토지투자 잘못해서 뜻밖에 건강해지는 경우
02 토지투자하고 건강해지지 않으려면
03 손해나지 않는 투자하기 싫다면
6장. 팔리는 땅, 개발되는 땅은 따로 있다: 쉽게 배워서 바로 써먹는 토지투자의 기술
01 빌라 지을 땅은 면적을 잘 살펴야
02 다가구주택을 지을 땅은 50평이어도 괜찮다
03 전용주거지역투자 시 꼭 알아...(하략)
사실 주택투자가 자전거라면, 토지투자는 오토바이와 같은 것이다. 자전거는 배우기가 훨씬 쉽지만 속도가 붙어도 꾸준히 발로 페달을 밟아야 넘어지지 않고 나아간다. 반면 오토바이는 배우기가 훨씬 어렵지만 일단 기술을 익히면 손목을 조금 움직여 엑셀 레버를 당겨 더 빠른 속도로 나아갈 수 있다. 그뿐 아니다. 자전거 같은 주택투자는 어느 날 부동산 경기가 나빠지는 오르막길을 만나면 더 나아가기 어렵지만, 오토바이 같은 토지투자는 오르막길을 만나도 쉽게 오를 수 있다.
프롤로그. 부동산 경기에 신경 안 쓰고 돈 벌고 싶은 당신에게_12~13쪽
토지투자는 대단한 사람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책에 소개된 대부분의 사례는 2010년부터 내가 직접 투자한 것들로, 그때는 수도권 주택 경기가 안 좋았던 시절이다. 그럼에도 나는 소액 투자나 단기 투자로 꾸준히 수익을 내왔다. 이 책에서는 토지 가치가 상승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중 절반만 알아도 성공적으로 토지투자를 할 수 있다. 그것도 나처럼 직장생활을 하면서 말이다.
프롤로그. 부동산 경기에 신경 안 쓰고 돈 벌고 싶은 당신에게_13~14쪽
나는 이 책에서 많고 많은 토지 관련 법들 중 실전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법조항만을 뽑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려 했다. 이왕이면 다양한 사례까지 곁들여 바로 옆에서 벌어지는 듯한 생생한 투자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가슴으로 받아들이게끔 하고 싶다. 그래서 돈이 되는 이론에는 모두, 해당하는 실전 사례를 덧붙여 설명했다.
1장. 초보자가 토지투자를 어려워하는 이유_29쪽
요컨대 토지 관련 공법에 대해 A부터 Z까지 다 알려 하는 사람은 투자하기 어렵다. 자신의 성향과 자금에 맞는 투자 범위 안에서 스스로에게 잘 맞는 투자 스타일을 찾을 필요가 있다. 그렇게 좁은 범위의 공부만이라도 확실히 한 다음 그에 맞는 투자를 하고, 또 공부를 해나가야 한다. 그러면 토지에 관한 넓은 공법들이 체계를 잡을 것이다. 답사와 조사 등 실전을 병행하며 하는 공부만이 필요한 이론과 그렇지 않은 이론을 구분 짓게해줄 뿐 아니라 쉽게 실전에 접목시킬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