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를 읽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 것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고, 페달을 세게 밟을 수도 있고 약하게 밟을 수도 있지만 페달을 밟지 않는 순간 자전거를 바로 쓰러지게 되어 있다고 그러니 싫든 좋든 자전거에서 내리기 전까지는 페달을 계속 밟는 것 밖에는 없다고
멈추는게 가장 위험할수 있다. 페달을 밟아야 쓰러지지 않을수 있다. 정체되지 말자.
그것은 단순히 네 통장 잔고문제가 아니라, 네가 경제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제대로 된 플랜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마음가짐의 문제에 가깝다.
자꾸만 불안한 마음이 든다면 이루고 싶은 경제적 독립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상상하고,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네가 얼마를 가지고 있든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면 그것이 너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줄 것이다.
경제적으로 남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불안한 마음이 있다면, 아직 나에게 제대로 된 플랜이 없는 것이다. 비전보드를 믿고 경제적 여유를 위해 내가 밟아나가야 되는 스텝들을 믿자.네가 부러워하는 사람은 지금 부자이지만 너도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지켜 나가다 보면 그 사람보다 불행할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사람은 계획을 세우면 안정감을 느끼는 동물이다. 막연한 불안과 두려움은 내가 무언가를 하겠다라는 계획을 세우는 순간 사라지고, 그 자리에 자신감이 피어날 것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운이 따르지 않아 네가 바라는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할수도 있을 것이다.반면 똑같은 노력을 들였는데 엄청난 성과를 올릴때도 있을 것이다. 나는 네가 그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일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의외로 엄청난 돈을 버는 것은 운이 클 수 있다. 어떠한 노력이 결과를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자. 분명 파레토의 법칙처럼 행동 하나가 80%를 채워줄 것이다.
의외로 많이 아는 것 자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투자를 잘하려면 많이 아는것보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겸소한, 지식을 지혜로 승화시키는 능력, 그리고 확실해질때까지 기다릴줄 아는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 똑똑한 사림이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니다. 얼마나 다행인가, 지식을 쌓고 겸소하게 인내심을 갖고 바라보자.
하락장에서는 두려움과 고통을 견뎌 낼수있어야 하고, 상승장에서는 탐욕을 부리지 않을수있어야 한다. ‘저가매수’가 바로 그 담배꽁초의 마지막 모금을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전략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미래를 정확하게 알수없다면 무조건 싸게 사는 것이 정답이라는 것이다.일생일대의 기회는 오히려 하락장에서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부자들은 하락장이 찾아와도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하게 좋은 물건 중 값이 내려간 것들을 찾는다. 상승장에서는 부자가 더 부자가 되고, 빈자가 더 빈자가 된다. 그러나 하락장에서는 부자가 빈자가 되고, 빈자가 부자기 되는 기회를 움켜잡기도 한다. 결국 공포를 살 수 있는 투자자가 부자가 되는 법이다. 하락장에서 어떤 제스처를 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 시장에서 내가 모은 자산이 다음 상승장에서 더큰 자산이 될 수 있다. 그게 나의위치를 바꿔줄 것이다. 내일도 출근하는 너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그냥 남들이 뭐라고 하든 그에 상관없이 부지런히 너의 실력을 갈고닦아 결과로 보여주어라. 최고의 복수는 그가 함부로 못할 만큼 네가 성공하고 행복해지는 것이다. 그러니 너를 힘들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그와 상관없이 네가 웃을 수 있고 행복해질 방법부터 찾아보자. 생각해 보면 나는 그때 나에게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참 많이 부러워했던 것 같다.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 나스스로아닌 다른사람의 기준에 맞춰 행동하고, 다른 사람의 인생을 흉내내려 할 것이다. 그리고 제2의 유재석, 제2의 백종원, 제2의 워런 버핏, 제2의 윤여정이라 불리는 삶이 과연 행복할까, 다른 사람의 그림자를 쫓아가 봐야 그림자 인생이 될 수밖에 없다. 누가 되려고 하지말자. 나는 그사람이 될 수 없고, 그사람들과 다르다. 인정하고, 나는 나의길을 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