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없어진 고등학교 교련시간의 주요 내용은 제식훈련이었다. 육군 대위 출신의 교련교사의 구령에 맞추어 4열 종대를 유지하면서 운동장을 행진하였으며, 고등학생인 우리의 어깨에는 플라스틱 모형 M-16이 들려있었다. 대학진학 이후 군대 소집영장이 나와 논산훈련소에 입소하자 내무반 한 구석에는 M-16 소총이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었고, 우리는 신병훈련소에서 소총의 분해 및 재결합, 부품 청소 및 관리요령 등을 교육받았다. 이후 거의 일주일간 영점조정 및 사격훈련을 거쳐 실탄사격 훈련을 받았다. 이후 헌병대에 배속된 나는 콜트 45, 베레타 9밀리, 야전훈련에서 M-60을 담당하였으니, 비교적 다양한 소총과 중화기, 피스톨 권총을 다뤄본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미군의 무기 M-16과 비교하여 AK-47은 중공군 및 아랍 테러리스트의 이미지가 강하게 투영되어 전혀 생소한 상품을 소개하는 책이라고 예상하며 본 도서를 선택하였다. 본 도서 학습을 통하여 세계를 바꾼 최고의 살상무기 AK-47의 역사와 저항문화, 소련 무기기술의 우수성 등에 대해 놀랄만한 사실을 알게되었고, 저자의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으로 아주 재미있는 독서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AK-47은 2차대전 기간 중 독소 전쟁을 거쳐 1947년에 개발되어 60년이 넘게 전 세계에서 꾸준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억정이 넘게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그 정확한 숫자를 알 수가 없고, 냉전시대에서 부터 최근 소말리아 해적에 이르기 까지 크고 작은 지정학적 분쟁이 있는 지역에 늘 함께하고 있는 무시무시한 대량살상무기이다. 더 무서운 사실은 그 배후에 미국 CIA의 내정간섭 활동이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이다. 작년 북미 및 남북정상회담 개최시 우리 정부를 괴롭혔던 미국 극우 강경파 존 볼턴도 유엔대사로서 깊은 인연을 가지고 있는 AK-47은 미국 중심주의, UN 무용론, 강대국 우선주의 노선의 대척점에 있는 제3세계 저항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1919년 소련 알타이 지방 쿠랴에서 농부에 아들로 태어난 미하일 칼리시니코프는 1938년 소련군에 입대하여 전차병으로 활동하다 1941년 독소 전쟁이 발발하자 전투에 참가하여 큰 부상을 입었다. 후방으로 후송된 칼리시니코프는 독일군의 우수한 자동화기에 맞서 조국전쟁을 승리로 이끌수 있는 자동화기기에 대한 열망으로 병원 도서실에서 독학으로 AK-47의 기본 설계를 만들었다. 이어 1945년 소련 소총공모에 참가하여 독일과 미국 소총의 장점에 소련 소총의 장점을 결함하여 1947년 7.62밀리 탄환을 사용하는 칼라시니코프 자동소총(AK)-47을 완성하게 되었다.
AK-47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동부품이 8개에 불과하여 생산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었으며, 특히 대부분 문맹 농부로 구성된 소련 붉은군대 특성을 반영하여 누구라도 바로 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조작이 가능하고, 분해 조립도 빨리 배울 수 있었다. 무엇보다 소련의 기후와 자연환경을 감안하여 다양하고 거친 환경에서도 견딜수 있는 내구성을 보유하고 있었다.
제품의 내구성과 조작의 용이성, 누가 언제 어디서라도 발사할수 있는 믿을만한 총기라는 장점으로 이후 공사정권 확산을 위한 도구로 채택되어, 남미 및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서 공산 게릴라들에게 공급되었으며, 베트남에서는 M-16으로 무장한 미국에 맞서 소련과 중동에서 제작된 AK-47소총의 도움으로 북베트남은 공산혁명에 성공하게 된다.
AK-47의 최고의 장점은 누구라도 1시간안에 사격법을 숙지할 만큼 단순하고 어떤 환경에서도 발사가 가능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간단한 구조로 별다른 정비가 없어도 모래먼지가 가득한 사막에서는 물론 진흙에서 꺼내도 발삭가 되는 놀라운 내구성과 성능은 우리 인간에게 축복일까 재앙일가? AK-47을 들고 밀림을 누비는 소년병과 여성군인을 생각해보면 여러가지 복잡한 생각이 든다.
순수한 애국심에서 개발된 소총 AK-47. 개발자 칼라시니코프는 정당한 보상도 받지 못했고, 대량 살상무기 개발자로 서구사회에서 부당한 비난을 당해왔다. 미국의 M-16 보다 10배 넘게 팔린 자기의 제품에서 한푼도 받지 못한 칼라시니코프의 애국심은 어디서 보상받아야 할가? M-16 개발자 스토너는 왜 서구의 비난에서 자유로운 것일까? 책을 읽고 나서 드는 무거운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