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를 제대로 한번 읽어 보고 싶은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 기회가 없었는데 알수록 다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면서 신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지 않고 알면 알수록 더 흥미로운 신화는 인류문명에 빠질수 없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신화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에피소드는 읽을때마다 신과 인간세상의 놀라운 이야기에 빠져들게 됩니다. 무엇보다 신화의 세계 자체만으로도 놀랍고 재미있는데 서양미술과 조각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더 깊이있게 만날수 있어 값진 경험을 할수 있었다.
고대 그리스에서 부터 헬레니즘 그리고 로마 시대의 신화까지 접할수 있는 특별함이 담겨 있는 이 책에서 신화속 진실을 더 세밀하게 관찰할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그림을 보면서 읽게 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더욱 멋진 경험과 재미를 불러와서 신화의 매력에 빠져들게 만드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제우스, 아테나, 헤라클레스등 영웅의 이야기와 비극적인 사랑과 관계된 신들의 이야기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연대기순으로 배치하고 주제별로 구성해 이야기의 흐름을 잘 이해할수 있었는데 신화속 한 장면을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그림과 조각으로 만날수 있어 신화가 가지고 있는 신비로움에 사실적인 그림히 더해져서 생동감 넘치는 그리스 로마 문화를 즐길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신화의 세계를 생각하면 그리스가 떠오르게 되는데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에 있고 그 중심점을 이루는 것이 신들의 주거지인 올림포스 산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주신 제우스는 델피신전에 모여 여러 사건에 대해 신들과 의논을 했고 그 모습은 신들의 향연이라는 그림으로 남겨지게 되었습니다. 신들의 향연에서 신들이 즐겁게 이야기하는 모습인 인간세상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아 평범한 인간의 모습이 느껴져 더욱더 인상적인 그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우스의 아들 헤파이스토스가 천상에 내려오게 된 이유나 사랑의 신으로 불리우는 에로스와 관련된 그림에서 화살을 들고 있는 에로스의 모습을 볼수있는데 그 화살에 맞으면 신과 인간 모두 처음 보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는 신화는 너무나 유명합니다. 그림속에서 에로스의 모습이 장난꾸러기처럼 보이는데 신화속 이야기이지만 사랑의 화살이라는 말이 떠오르는데 잘 알려져 있는 에로스의 에피소드를 생각하니 신화가 우리 일상에서 잘 알려져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신화속 신들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할것이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신들도 인간처럼 질투하고 화를 내고 어리석은 판단을 해서 후회 한다는 사실에서 신이라는 영역은 위대한 부분도 있지만 인간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었습니다. 저주와 복수 그리고 배신으로 일그러진 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세상과 비슷한 신들의 세상을 엿볼수 있는데 권력과 힘을 가지고 모든 것을 할수 있을것 같은 신이지만 그림을 통해 보게되는 신의 모습은 인간의 모습과 다르지 않는것 같아 더 공감이 되고 상상속 신들이 더 가깝게 다가와 있는것 같습니다.
신화에서는 여러 신을 만날수 있었는데 각각의 신의 성격과 배경이 되는 이야기를 통해 신과 더 가까워지게 되었고 그림과 함께 이야기의 맥락을 살펴볼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면서 태초에 인류의 삶과 문화를 생각해 보게 되고 신화가 지금까지도 인류문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 읽을수록 더 재미있고 관심을 가질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영웅 헤라클레스의 죽음과 신에게 자신의 자식을 죽여서 만든 음식을 내놓은 교만한 탄탈로스가 신들의 분노에 의해 영원한 배고픔과 목마름에 고통받게 된다는 이야기등 수많은 신화속 에피소드는 교훈과 지혜를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도 그리스 로마 신화는 언제나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될 것이고 인류문명을 말할따 빼놓을수 없는 주제가 될 것입니다.
신화에 숨겨져 있는 놀라운 이야기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으로 이해시키고 명작을 감상하면서 상상속 신화의 주인공을 만나 그들이 살았던 그 시대를 떠올리면서 읽다 보면은 신화를 알고 있다고 해도 명작이 주는 감동에 더욱 흥미로운 신화의 세상을 만나게 되면서 감동이 두배가 되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