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공지사항 FAQ QnA
  • New Arrival
  • BestBooks
  • Category
  • Book Cafe
  • My Books
  • 후기공유
  • 읽고 싶은 책 요청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채권쟁이 서준식의)
5.0
  • 조회 195
  • 작성일 2020-12-10
  • 작성자 임창도
0 0
책 선택 이유 : 채권의 원리를 이용한 주식투자방법이 궁금했다. 더불어 투자의 기본인 밸런싱을 주식과 채권의 2축으로 구성할 때 구성비를 어떻게 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이 궁금했다. 그러던 차에 책 저자인 서준식 씨는 채권쟁이라고 스스로 호칭할 만큼 채권에 정통한 면모가 있었고 그런 분이 주식투자를 병행한다는 것에 나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아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 내용 : 책의 2/3은 비교적 쉬운 내용으로 채워 초심자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 같다. 나머지 1/3은 본인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채권의 복리금리를 적용한 투자기업의 선정이라든지, 국고채 3년 금리를 구성비로 선정하여 채권과 주식의 투자비율을 조정한다는 것 등)을 설득력 있게 독자들에게 제시하는 것 같다. 다음은 내가 감명 깊게 읽은 구절들을 나열해보며 기억을 되새김 하려는 것 들이다.

1. 가치투자는 단순히 현재의 자산 가치보다 가격이 싼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다. 주당 자산 가치가 1만원인데 주가가 5천원이라고 해서 무조건 저평가주로 판단하는 것은 초보 가치투자자가 가지기 쉬운 가장 위험한 생각 중 하나이다. 저평가주란 지금 당장의 순자산보다 가격이 싼 주식이 아니라 먼 미래의 가치에 비해 지금의 가격이 충분히 싼 주식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저 PBR주를 투자 대상으로 검토할 때는 적정 수준의(예금 금리 + 알파) ROE가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2. 미래의 이익이 꾸준하며 변동성이 적은 주식을 채권형 주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주식의 가치는 채권처럼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채권처럼 큰 굴곡없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일 것 이다. 가격 증가의 변동성이 크면 미래 가치 측정이 힘들지만 가치 증가가 꾸준하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이것이 채권형 주식이라 이름 붙인 가장 중요한 이유다.

3. 채권형 주식인가를 판단하는 체크리스트 4가지 ; 첫째, 경기민감주 또는 경기순환주가 아닌 주식인가? , 둘째. 대규모 설비투자비나 연구 개발비가 들지 않는 기업의 주식인가? , 셋째, 내가 잘 알고 잘 이해하는 기업의 주식인가? , 넷째, 과거의 ROE 추이를 참고해 미래의 ROE를 예측할 수 있는가?

4. 버핏식 채권형 주식 기대수익률 산정방식 5단계 ; 1단계, 채권형 주식의 현재 가격과 순자산 가치를 확인한다. 2단계, 과거의 ROE 추이 관찰 등을 통해 미래 10년간의 평균 ROE를 추정한다. 3단계, 10년 후 예상되는 채권형 주식의 순자산 가치를 구한다. 4단계, 예상 순자산 가치를 현재 가격으로 나눈 값이 10년의 몇 퍼센트 승수인지를 찾는다. 5단계, 계산된 채권형 주식의 기대수익률이 투자자의 목표 기대수익률보다 높을 경우 채권형 주식에 투자한다.

5. 가치투자 철학의 관점에서는 단기적으로 금리나 주가지수를 예상하고 그에 따라 매매하는 투자 방식의 성공 확률을 낮게 본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향후 금리가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지, 현재 채권 금리 수준이 다른 투자 대안과 비교해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현재의 금리 수준이 다른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 인지에 대한 분석은 꼭 필요하다.

6. 나의 자산 배분원칙 10가지 ; 1가지, 계산된 모든 투자자산(주식+채권+기타)의 기대수익률 평균이 분산수익률(현재 5~6%) 의 2배 이상이 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2가지, 투자 자산의 10% 이상은 외화자산으로 보유한다. 3가지, 투자 자산의 10% 이상은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으로 보유한다(외화 자산 포함). 4가지, 투자 자산에서 나오는 기대 현금흐름(이자, 배당 등)이 본전 수익률 이상이 되도록 노력한다. 5가지, 투자 자산의 80% 이상을 주식과 채권에(국내, 해외 포함) 투자한다. 6가지, 국고채 3년물 금리가 상승하면 주식 비중을 줄이고 금리가 하락하면 주식 비중을 늘린다. 7가지, 주식과 채권의 기대수익률 차이가 확대되면 주식 비중을 늘리고, 차이가 축소되면 주식 비중을 줄인다. 8가지, 긴급한 투자를 위해 차입을 할 수 있다. 차입의 한도는 향후 1년간 나에게 생기는 현금흐름 총액을 넘지 않는다. 9가지,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을 수 있는 위험을 자산 배분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10가지, 자산 배분과 관련된 모든 의사 결정에 예측과 전망이 배제되어 있는지, 원칙에 따라 결정되고 있는지를 항상 점검하고 확인한다.

나의 느낌 : 최근 들어 투자에 관한 좋은 책(현명한 투자자 해제 등)들을 많이 읽었다. 이 책도 그것들 가운데 하나이다. 더불어 지난 날 이런 지식조차 모른채 큰 돈을 들고 투자시장에 뛰어들었던 나의 모습은 불을 향해 뛰어드는 불나방 이었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다. 앞으로 엑셀을 활용해 ROE를 활용하고 국고채 3년금리를 기준으로하는 투자비율을 산정하며, 일정 시점마다 리밸런싱을 수행하면서 투자를 한다면 어느 정도 준비된 투자를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 감사!!!
등록
도서 대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취소 확인
알림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