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열해보면 훌륭한 경력이지만 나는 한 번도 한숨 돌리며 '그래, 이정도면 됐어!' 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 일에서 거두는 성공만이 나를 앞으로 나가게 만드는 원동력이었다. 한 가지 목표를 이루면 또 다른 목표가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감사하려면 이와 다른 접근법을 취해야 한다. 그러니까, 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 다음 단계에 조바심을 내면 안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보면서 '저 사람은 운이 참 좋구나. 저 사람의 인생과 성공을 내가 거머쥘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누군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그 사람이 실제 느끼는 감정은 일치하지 않는다.
직장인들의 딜레마이다. 만족을 모르는 삶, 더 좋은 직장, 더 높은 연봉을 향해 끝없이 노력하지만, 정작 돌이켜보면 쳇바퀴 돌 듯 반복되는 하루하루. 몸도 마음도 지치고, 일에 대한 집착은 결국 내 가족들의 희생도 따르고... 일하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날의 감사한 점 세 가지씩을 써보자. 행복감이 올라가고 우울감이 낮아진다.
감사하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간에 시간을 재구성할 줄 안다. 자신에게 부족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자신이 가진 것에서 좋은 측면을 찾아낸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그들 대부분이 감사일기를 쓴다는 것이었다. 그동안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나 역시 감사일기를 써오고 있다.
사실 감사일기일 때도 있고, 하루 일과 중 후회되고 속상했던 사건을 적을 때도 있었다.
이 책을 읽은 후, 감사한 점 3가지만 적기로 마음 먹었다. 긍정의 힘을 감사일기를 통해 내 인생에 적용해보고 싶다. 그렇게 마음먹고 나니, 보잘것 없이 평범해보이던 내 일상에도 감사할 일이 참 깨알같이도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