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라면(주식초보) 이 책으로 기본을 갖추자
1) 주린이라면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의 기초 2) 저는 주식거래가 처음입니다. 3) 돈 되는 좋은 종목을 고르고 싶어요 4) 주식하기 좋은 날은 언제인가요 5) 차트가 언제 사고팔지를 알려준다고요 6) 주식인 듯 주식 아닌 주식같은 상품들 7) 그래서 요즘은 뭐가 제일 잘 나가요
많은 사람들에게 주식투자는 필수적인 상황이 되었다. 금리가 워낙 낮아 앞으론 은행에 돈을 넣으면 오히려 보관료를 내야 하는 세상이 올지도 모른다. 일본과 유럽에서는 이미 그렇다. 채권 역시 금리가 낮으니 매력적인 투자처는 아니다. 과거엔 은행 적금만 만들어도 내 노후가 든든히 보장되었지만 이제는 열심히 주식이라도 굴리지 않으면 암울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 밖에 없다. 현재의 주식시장에는 그런 투자자들의 기대를 충분히 보답할 수 있을 만한 잠재력도 있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어 4차산업혁명 화중에도 살아남아 오히려 더 성장하는 기업의 가치를 향유해보자.주식을 도박처럼 여기거나 대단한 요해응ㄹ 바란다면 결코 생존할 수 없다. 주식의 기본기를 확실히 쌓아야 주식은 당신의 좋은 벗이 될 것이다.
앞으로의 경기나 기업 실적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해 주식을 매매할 수도 있찌만 과거 주가가 어땠는지 투자자들은 어떤 매매 패턴을 보이고 있는지 등을 분석하고 예측해 주식을 매매할 수도 있다. 전자를 기본적 분석이라고 하고, 후자를 기술적 분석이라고 한다. 기본적 분석이 매매할 종목을 선택하는 데 유용하다면 기술적 분석은 해당 종목을 언제 살지, 언제 팔지를 정하는 데 좀더 유용하다.
주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림이 바로 봉차트다. 촛불모양으로 생긴 빨갛고 파란 봉차트가 시계열에 따라 끊임없이 이어지는 모습, 이 봉차트가 모이면 주식이 오르내리는 추세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자세히 보면 하나하나의 봉차트에 주식시장의 1분1초가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봉의 시작점은 장이 처음 열렸을 때 형성된 가격, 즉 시가이다. 그리고 봉의 끝점은 그날 장에서 마지막으로 형성된 가격, 종가가 된다. 시가가 종가보다 높게 마감하는 경우는 봉이 빨갛게 위로 솟은 양봉의 형태가 되고, 반대로 낮게 마감하는 경우는 봉이 파랗게 밑으로 내려가 음봉의 형태가 된다. 매분 매초 형성되는 주가에 따라 봉의 끝점이 아래위로 오가면 양봉과 음봉을 만들다가 종가가 시가가보다 높으면 양봉으로 끝나는 식이다. 아래로 꼬리가 달린 양봉이라면 저가에 매수 하려는 세력이 있다고 받아들여진다. 단 최근 주가가 계속 하락추세에 있었따면 망치형 양봉을 탈출의 기회로 삼는 게 좋다. 주가가 전정권에 있다가 긴 음봉이 나왔으면 하락 전환의 신호이므로 매도하는 게 좋다. 한편 위로 꼬리가 달린 음봉의 경우 고가에 매도세력이 존재한다는 뜻인데 바닥권에선 상승전환에 실패했다고 보면 되고 천정권에선 주가가 떨어지는 기그널로 보면 된다. 또 밑으로 꼬리가 달린 음봉이라면 저가에 강력한 매수세력이 존재한다는 의미로 바닥권이라면 매수를 검토해 보는 것도 좋다. 물론 봉차트는 매수 매도세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에 불과하므로 정답이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를 전적으로 믿기보단 여러 제반상황을 고래해서 매매하는 것이 좋다.
주식투자는 테크닉이 아리다.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모으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투자가 매수와 매도의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라고 오해한다. 하지만 타이밍이라는 것을 한두번은 맞출 수야 있겠으나 매번 맞추긴 불가능하다. 이것이 투자와 도박의 차이점이다. 타이밍을 맞추려 노력하는 대시 ㄴ좋은 회사를 찾아 그 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열매를 공유하는 것이 주식투자다. 자신이 투자한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다면 주가가 떨어져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주식은 장기적을 회사의 가치를 반영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사의 실적을 고려하지 않고 그저 주식시장의 상황과 차트만 쳐다보면서 노심초사하는 것은 좋은 투자습관이 아니다.
주식시장은 대부분 뉴스에 과잉 반응을 보인다. 안 좋은 소식이 있으면 언론이 불안감을 확대시키고 이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도 한쪽으로 쏠린다. 주식시장은 좋을 때와 나쁠 때를 수도 없이 반복한다.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의 주식은 결국 장기적으로 오른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흔드림 없이 보유하는 것이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