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옥박사는 부자가 부자인 이유는 부동산투자를 열심히 했기 때문이다.부동산 투자로 부자대열에 끼고 싶으면 부동산을 사면 된다고 했다. 부동산은 원금을 축내지 않는 안전자산이고 실패해도 이 세상에서 사라지지 않는 실물자산이라는 점이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매력이다. 주변의 부자들은 한결같이 부동산 투자를 성공적으로 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부동산에 손을 대면서 그들의 자산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필자는 부동산 투자에 입문하는 초보자에게 몇 가지 언급했다.
첫째, 부동산 투자는 팩트다. 실제 상황이고 로또처럼 환상과 우연한 대박은 없다. 관련 지식을 쌓아야 하고 공부도 해야 한다. 현장투어도 가야 하고 내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남에게 빌린 경험은 폭탄이 될 수 있다.
둘째, 부동산 투자는 임팩트가 있어야 한다. 나만의 투자아이템이나 투자 지역이 있어야 한다. 한 분야에 집중하라는 얘기이다. 나에게 강점이 있는 투자만이 성공 투자의 길을 안내한다.
셋째, 부동산 투자는 퍼팩트하게 해야 한다. 아무리 신중을 기해도 내가 모르는 분야는 완벽할 수 없다. 모르는 분야인데 정말 괜찮아 보여서 투자하고 싶다면 선배 투자자들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마땅치 않으면 발품을 팔아서라도 권리분석,물건분석, 수지분석,가치분석 등 을 내가 스스로 해야 완벽한 투자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부동산은 토지와 건물이다. 따라서 토지이론을 공부하고, 건물이론을 공부해야 한다.토지이론은 공법이고 건물이론은 건축법과 주택법이다. 국토법,개발법,정비법,주택법,건축법,농지법 등 매우 많은 분량의 이론이 있지만, 일반적인 내용만이라도 정리를 해놓으면 실제 현장에 나가서 투자 활동을 하거나 투자목적물을 분석할 때 매우 유용하다.
팩트, 임팩트, 퍼팩트를 항상 생각하면서 부동산 투자 활동을 하라고 했다.
부동산 투자 수익 산출의 기준시점은 언제나 현재다.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과거의 역사나 스토리를 연구한다. 과거를 통해서미래를 예측하고, 파편처럼 흩어져 떠도는 현상들을 모아서 하나의 트렌드를 잡아낼 수 있다. 따라서 과거, 현재, 미래 중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부동산은 현재의 수익이 미래의 부동산 가치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신은 인간에게 세 개의 소중한 선물을 주었다는 말이 있다. 그것은 바로 황금, 소금, 지금이다. 그중 가장 소중한 것이 지금이라는 설명은 특히 부동산에서는 매우 적절한 표현일 것이다. 현재의 수익률로 투자 의사 결정을 하라는 것이다. 일정규모의 인구가 있어야 국가 경제도 활성화된다, 경제학자들이 공통으로 제시하는 적정 인구 규모는 1억 명이다. 이 정도는 돼야 일정 규모의 내수 시장도 활성화되고 그 바탕 위에서 국가의 산업들이 연결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호작용을 한다. 세계적으로 볼때도 인구구조가 1인 가구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인구구조의 급변으로 인해 새로운 주거유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각종 서비스 관련 사업인 소매업을 하기 위해서 상가 건물을 취득하거나 임차하는 경우 업종에 따라서 요구되는 외부환경을 각각 체크해야 한다. 상업 지역이나 역세권, 대학가라고 하더라도 수익형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서 쾌적성의 정도는 각기 달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도 내가 사는 지역이나, 내 집 주변에 좋은 부동산이 많이 있다. 무엇을 하든 내가 잘 아는 분야가 위험이 적다. 내가 사는 동네는 내가 가장 잘 안다. 우리 동네는 무슨 사업이 가장 잘 되는지 매일 매일 보고 있다. 내가 제일 잘 아는 우리 마을을 다시 보자. 떠도는 정보가 가장 위험한 정보다. 다른 사람의 경험을 빌리는 것도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내가 직접 얻은 정보가 소중하고, 위험이 적다. 내가 살면서 경험한 것들이 나만의 자산이 된다. 실패한 경험이 더 소중하다. 성공한 경험도 위험하다. 자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한 경험은 나 자신을 항상 긴장시킨다. 실패한 경험은 두 번,세 번 생각하게 한다. `시작은 절반의 성공'이라는 말이 있지만 좋은 시작이 성공을 예감하게 하는 것이고, 안 좋은 시작은 절반의 실패를 예감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