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은 세계 어느나라 사람들보다 선량하고 부지런하다. 열심히 일하며 성실하게 인생을 가까는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부유한 노후를 보내야 마땅하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급속한 노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65세 이상 한국인 중 절반이 빈곤층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왜 이러한 현실을 맞게 됐을까? 원인을 분석하고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내 실천함으로써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미리 준비하지 않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 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미래에도 같은 불행은 계속될 것이다. 이는 우리 잔손들은 물론 향후 100년간 한국의 운명이 달린 일이다.
그런 마음으로 이론적인 금융지식보다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 부자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되게 하려고 노력했다. 경제독립을 향한 여정에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을 수 있도록, 이제는 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은 근본적인 질문부터 던져볼 필요가 있다. 당신은 열심히 일하는데 왜 돈에 쪼들리는 삶을 살고 있는가? 왜 돈 걱정에서 자유롭지 않은가? 이유는 명백하다. 우리는 유난히 다른 선진국에 비해 돈에 대해 배우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음에도 자본이 일하게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돈으로부터 멀어지는 삶을 살고 있다는 것도 이유가 된다.
한국인들은 돈에 대해 이야기를 솔직하게 하는 것을 금기시한다.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도 돈에 대해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음은 물론 심지어는 돈을 멀리하라고 배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는 논리로 가난을 정당화하고 그 결과 돈에 대한 지식을 쌓지 못한다. 돈이 일하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다. 잘못된 편견에 사로잡혀 돈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 무의식적으로 돈으로부터 멀어지는 습관을 들이고 그 결과 돈의 노예가 되는 악순환에 빠지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우리는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해야만 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돈 걱정으로부터의 해방, 즉 경제적인 자유, 경제독립에 이를 수 있다. 진정으로 경제적자유를 원한다면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돈과 나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나의 자본이 일하게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반드시 실천해야 함은 물론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은 우리가 건강한 신체를 갖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비슷하다. 경제독립을 위한 과정을 파이낸셜 피트니스라고 한다. 매일매일 운동을 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듯 경제독립도 매일매일 부자가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야 가능해진다.
경제독립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우선은 막연하게 '어떻게 되겠지' 하는 마음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려면 먼저 경제적 자유를 갈망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지금까지의 잘못된 라이프스타일을 경제독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로 전환해야 한다.
경제적 자유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매일매일 좋은 소비 습관을 유지하고, 축적된 여유자금이 가능한 한 오랫동안 일하게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이어나간다면 경제독립은 절대로 어려운 일이 아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당신의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성취할 수 있다. 여러분은 부자가 되기를 간절히 열망해야 한다.
젊은 여성들이 돈을 모아 명품을 사고 싶어하고, 젊은 남성들이 남들한테 잘 보이고 싶어서 소득에 비해 너무나 많은 돈을 지불해 외제차를 구입하려 하는 현상. 자녀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자신들의 노후자금을 지극히 잘못된 곳에 낭비하는 많은 평범한 부모들...
자본주의 사회임에도 학교에서는 돈에 대해 가르치지 않고, 그러한 교육 현실에 대해 아무런 문제으식이 없는 사회 시스템.
돈에 대한 무지는 우리의 행복을 가로막고 있다. 90%의 국민들이 겪고 있는 금융문맹으로 인해 매일매일 가난해지는 길로 가는 사람들에게도 희망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알려야 한다는 마음에서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갑자기 부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부자는 누구나 될 수 있다. 다만 그 일은 천천히 이루어질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