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위안이 되는 혜민스님의 말씀들....`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책에서도 많이 감동 받았는데 이 책 역시 고요한 시간에 나를 만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복잡하고 소란한 세상 속에서 나 자신을 잃어가는 현대인에게 나에게로 돌아가는 소중한 시간을 선사했습니다.
마음이 고요할수록 알게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마음이 고요해지면 예전에는 잘 몰랐던 것들이 밝아지면서 비로소 드러나게 됩니다. 내 안의 소망이라든지, 진정 꿈꾸는 삶의 방향이라든지,추구하고 싶은 삶의 가치라든지, 혹은 오랫동안 눌러놓았던 감정이나 기억까지 되살아나 그것들로부터의 치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마음이 완전히 고요해지면 수행자들이 깨닫고 싶어 하는 자기 본성도 밝아지게 됩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아 다이아몬드처럼 투명하면서도 모든 것을 아는 내면의 고요함과 만나시어 마음의 평온과 자유, 따뜻한 사랑을 경험하시기를 축원하겠다며 혜민 스님은 쓰셨습니다. 그 바램대로 수백만 독자의 삶에 힘을 더해 주셨고 읽는 이의 마음속에 밝은 빛이 되는 맑고 깊은 이야기가 들어 있었습니다.
그 중에 기억나는 몇 가지 글귀를 적어 보겠습니다.
1.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내 속에 있는 여러 개의 `나'들은 크게 두 가지로 모아지는 듯하다. 하나는 내가 되고 싶어 하는, 자기 스스로가 원하는 `나의 나'가 있고, 나머지 하나는 가족이나 사회가 기대하는 `남의 나'가 있다. ㅓ즉 `나의 나'는 내 안에 있는 개인적인 욕망이나 스스로가 원하는 삶의 방향과 행동 등을 의마한다면 `남의 나'는 주위 사람들이나 사회가 나에게 거는 기대나 바람,요구,책임이 자기도 모르게 내면화되어 내 속에 들어와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적당히 그 둘 사이를 조절해가면서 사는 것이 내 인생을 즐겁고 건강하게 사는 법이지 않나 생각해 본다,
2. 가족이라 부르는 선물....살다 보면 아픔을 겪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상황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세상의 파도에 같이 휩쓸려 울고불고하지 말고 고요한 평정심을 유지하세요. 나의침착한 눈빛이 상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불교 사상 가운데 자비무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서운 세상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상대를 미워하지 않는 자비로운 사랑의 마음이라는 뜻입니다. 자비한 마음에는 적이 없습니다.
3. 삶을 감상하는 법....프랑스에선 중산층의 기준으로 소유한 재산을 보는 것이 아니라 외국어를 하나 할 수 있는지, 악기를 즐기면서 연주할 수 있는지, 운동이나 봉사 활동을 꾸준히 하는지, 자신만의 요리를 해서 지인들을 초대할 수 있는지 등을 본다고 합니다. 돈만 많다고 저절로 중산층이 되는 것이 아니라네요.
4. 우정의 여러 가지 면....하늘이 맺어준 인연이 가족이라면 친구는 내가 선택한 가족이다. 인생 목표중에 하나를 친한 친구 열 명 만들기로 해보세요. 어찌 보면 성공이나 명예보다 좋은 친구들이 많은 것이 행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집과 일터 말고 나만의 휴식처로 공원이나 서점 같은 제3의 공간이 필요하듯 가족이나 동료 말고도 인생에는 친구가 참 중요합니다.
5. 외로움에 관한 생각....사람과의 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상대를 이해하고 싶은 마음보다 상대에게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대에게 내 말을 좀 들어보라고 하지만 서로의 말은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려고 해 결국엔 더 멀어져요. 외롭다 했더니 원래 다 외롭단다. 그 말을 들으려 말한 것이 아닌데 말하기 전보다 더 외로워졌네.
6. 마음을 닦는다는 것....우리가 남을 비판하면,상대는 자신의 행동을 바꾸기보다 자신의 입장을 방어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정말로 상대를 바꾸고 싶다면 먼저 칭찬을 한 후 개선하길 바라는 점을 따뜻하고 친절하게 말하세요. 그게 아니라면 남을 비판하면서 우월감을 느끼려는 것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내가 자주 우월감을 느낀다면 그건 내 안에 깊은 열등감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은 남을 소중하게 여겨요. 자존감이 낮으면 자존심이 세져요. 나는 바꾸지 않고 세상이 내 마음에 맞게 바뀌길 원하기 때문에 삶이 고생스럽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의 안정을 얻었고 소확행을 하면서 욕심을 버리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