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빵에서 유명해지시신 스타 '오건영' 팀장님의 신작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아묻따 읽었던 '부의 대 이동'.
첫 번째 책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 이 환율과 금리로 최근 글로벌 경제를 해석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을 제시했다면, 이번 책은 달러와 금의 흐름으로 미래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책은 크게 4 파트로 구성된다.
- 1장은 환율& 금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다룬다.
세계경제를 이해하기위해서는 필수적인 내용이다.
뒤 달러 & 금 내용을 100% 흡수하기 위해서는 꼭 정리하고 넘어가자.
- 2장은 본격적으로 '달러 투자' 에 대해 다룬다.
역사속 달러는 계속 강세였는지?
투자처로서 달러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 달러 사야하는지? 어떻게 사야하는지?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 3장은 '금 투자' 에 대해 다룬다.
금은 과연 '안전자산' 인지?
금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앞으로 금값은 어떻게 될건지?
이런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다.
- 4장은 최종 정리... 그래서 지금 뭘 사야 해?? 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글로벌 경기가 침체될건지 / 성장할건지에 대한 시나리오를 두고
결론 : 안전자산으로 적립식 분할매수해라.
개인이 특정 통화 방향성을 예측해서 하는 투자 ( ex 달러 환율이 올라갈꺼니까 사두자!) 는 실패할 확률 크다.
지금까지 강세였다고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달러 투자는 "안전자산" 성격으로, 포트폴리오 완성을 위해 필수다.
이는 달러의 패권이 사라지지 않는 한 상당기간 유효하다.
- 한국 국채는 생각보다 강하다. 어느정도 '안전자산' 취급을 받게 되었다.
한국 경제 자체 및 원화 가치 안정성, 글로벌 연기금 증가에 따른 수요 증가 때문
금리 환율. 이 2가지 펙터가 향후 투자에 가장 중요한 것들로 판단된다.
기축통화인 달러의 방향, 부채가 많은 국가들의 숨통이 조여지는 순간, 내년에 미국 중국 한국 이 세나라만 강한 성장
미국은 대규모 재정지출을 앞두고 있으며 백신 소식과 코로나에서 회복함에따른 시장의 반응투자자들의 현재 심리를 들어 하나하나 알아가보자.
우선 가장 큰 그림에서 미연준의 달러 기준금리 변화가 중요하다.
미연준은 기준금리를 당장은 올리기 어렵다.
미국 부양책 통과에 따른 대규모 재정지출이 예상되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차입할 수 있도록 해야하고 기준금리를 단 0.25%라도 높인다면 현재 코로나로 타격받은 경기를 지탱해주는 금융시장이 발작을 일으키기 때문.
그래서 달러는 현재 미국의 경기부양책이 통과될지 여부가 불확실하고 확진자는 연일 폭증하고 있으며 제로금리 상황이기에 달러 강세로 당장 가기는 어렵다.
그러나 미국의 경기부양책이 통과되고 백신이 코로나를 잡아나가는 흐름이 보일 수록 달러는 강세로 갈 수 밖에 없다.
<< 이 부분을 투자자들은 항상 경계해야한다.
달러가 강세로 가면 이머징들의 약한 고리가 흔들리기 시작하기 때문.
현재 강한 성장을 하는 국가는 중국 한국/내년에 강한 성장을 하는 국가는 미국 중국 한국
위의 이유로 지금 달러약세로 위안화와 원화 강세의 설명이 가능하다.
그러나 달러가 강세로 갈 수 있는 요인인 미국경제 회복 및 금리 상승, 한국의 성장 둔화 시작은 주식시장이 현재 가장 두려워하고 있는 문제일 것이다.
현재 달러 유동성은 계속 풀리고 있으니 금은 계속 좋을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달러의 극단적인 양적완화로 이머징도 부양책을 펼 수 있는 흐름이지만 달러강세로 갈 갑작스러운 이벤트가 발생한다면 주식시장은 롤러코스터를 탈 것이다.
지금은 미국 경기부양책 통과 불확실성으로 달러가 약세로 흘러가고 있고 달러 수요를 증가시킬 특별히 코로나를 제외한 글로벌 위기가 안보이기 때문에 이머징을 비롯한 중국 한국 자산시장이 좋은 흐름이 이어질 수 있어보인다.
국내 투자자들은 연일 급증하는 코로나 확진자수에 주식에 손이 잘 나가지 않고 있으며 외국인만 사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만일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한 뒤 이 심리가 다시 흥분으로 바뀔 때 정말 조심해야할 듯 보인다.
내년은 기준금리가 오르지는 못해도 시중금리가 오를 수는 있으며 이는 부채가 많은 기업, 국가, 가계에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이슈이다.
주식시장이 높은 자리에 위치한 상태에서 앞만 보고 달리다가 코로나 회복으로 벨류에이션에 대한 정신을 차리기 전에 미리미리 대비를 해놓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