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 선택한 계기
한 번 나빠진 시력은 다시 좋아질 수 없을까? 라는 질문이 저를 이 책으로 이끌었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수술법이 많아 수술을 하면 당연히 시력이 좋아지지만, 수술이라는 위험부담 없이 시력이 좋아지는 방법을 찾는 중이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중 짧고 부담없이 반복적으로 수행(매일 3~10분)할 수 있는 훈련법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가보르 아이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시력 개선법은 바로 ‘가보르 아이’입니다. 이 기법은 ‘뇌를 사용한 시력 회복법’으로 전 세계에서 과학적으로 증명된 유일한 방법입니다. 시력을 결정짓는 두 가지 요인이 있는데 바로 눈과 뇌입니다. 이 중에서 가보르 아이는 뇌의 시각영역을 단련함으로써 시력 개선의 효과를 얻습니다.
책의 예제에 실린 뿌연 그림들은 독특한 줄무늬 모양인 ‘가보르 패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보르 패치’는 특정 무늬에 ‘가보르 변환’이라는 수학적 처리를 했을 때 나타나는 모양입니다. 가보르 패치는 데니스 가보르(Dennis Gabor) 박사가 고안한 패치이며, 가보르 박사는 홀로그래피를 발명하여 1971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가보르 변환으로 수학적 처리를 한 무늬는 시각을 담당하는 뇌의 ‘시각영역’에 강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그것이 가보르 패치를 보면 뇌의 시각영역이 자극되는 이유입니다.
뇌는 우리가 실제로는 눈으로 보지 못했던 부분을 추측해서 보완해줍니다. 그 밖에도 뇌는 얼룩진 글자를 판별하기 위해 눈으로 본 것을 보정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근시나 노안 때문에 앞이 뿌옇게 보일 때도 최대한 또렷한 상태인 듯이 만들어 줍니다.
‘가보르 아이’는 바로 이 뿌연 그림을 보정하는 힘을 단련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노안은 물론이고 근시, 약시 등 다양한 상황에서 더 잘 볼 수 있도록 시력을 개선해줍니다.
뇌의 시각 처리 능력을 높이면 시력 개선 외에도 치매를 예방할 수 있고, 기억력이나 집중력, 그리고 건망증을 예방할 수 있어 건강상으로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캘리포니아 대학교를 비롯한 세계 톱클래스의 연구기관에서 실험으로 그 효과가 증명되었습니다. 실제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는 학생 16명과 65세 이상의 고령자 16명, 총 32명을 대상으로 일주일간 실험이 이루어졌고, 피실험자 모두 시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2017년 <뉴욕타임스>에서 ‘뇌를 단련하면 노안도, 근시도 시력이 향상된다’라는 기사가 소개되어 미국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 시력 개선을 위한 훈련법
가보르 아이 훈련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책 예제 page) 맨 오른쪽에 있는 줄무늬를 봅니다.
2. 전체 줄무늬 중 그것과 모양이 같은 줄무늬를 찾아냅니다.
3. 다음으로 그 옆(줄무늬 선택은 순서 상관 無)에 있는 줄무늬와 똑같은 모양의 줄무늬를 찾아냅니다.
4. 계속해서 다른 줄무늬로 이 과정을 똑같이 반복합니다.
5. 3~10분을 기준으로 계속하되, 많이 피로하지 않으면 하루에 두 번씩 수행합니다. 기본적으로 매일 하며 바쁜 경우 일주일에 3일 정도 훈련합니다.
이 훈련법은 최소한 14일 정도는 꾸준히 반복 훈련해야 하며, 체험자들의 후기에 따르면 보통 28일이 지났을 때 효과를 느낀다고 합니다.
# 시야를 넓히기 위한 훈련법
녹내장이 생기거나 나이가 들면서 시야가 좁아지는 문제(시야 결손)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책에 실린 가보르 패치를 활용하여 훈련할 수 있습니다.
1.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을 뜹니다.
2. 책을 90도 회전시켜 시트를 가로로 놓고 시트의 중심을 응시합니다.
3. 시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시야를 점점 넓혀 시트 전체가 눈에 들어오도록 합니다.
4. 전체가 똑같이 잘 보이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증거이므로 여기서 트레이닝을 끝내면 됩니다. 그러나 일부가 흐릿하게 보인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면 아래의 5단계를 수행합니다.
5. 시트(책)도, 시선도 움직이지 않은 채 잘 보이지 않는 곳과 잘 보이는 곳의 경계 부근에 있는 ‘가보르 패치’가 어떤 모양인지 판별합니다.
6. 잘 판별되지 않으면 시야가 또렷한 부분으로 시트를 옮겨서 어떤 모양인지 확인합니다.
7. 그 밖에 시야가 또렷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에 들어와 있는 가보르 패치도 똑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봅니다.
8. 이번에는 오른쪽 눈을 감고 왼쪽 눈으로 똑같은 트레이닝을 합니다.
위의 훈련을 반복하면 점차 또렷하게 보이는 부분이 넓어집니다. 익숙해지면 18일차, 23일차 등 좀 더 촘촘하게 그려진 가보르 패치 시트로 도전합니다.
끝으로 이 책에서 말하는 비법이 정말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스스로 매일 꾸준히 반복 훈련을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