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하신 꿈은 매진입니다.
우리나라 소설계에서는 다소 생소한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도 제대로 보지 않은, SF영화를 싫어하는 나이지만, 놀랍게도 몇페이지만 읽어보고 금새 몰입하게 되었다.
페니가 사는 이 도시는 먼 옛날부터 사람들에게 수면에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면서 발달해왔다. 그리고 지금은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대도시로 성장했다. 시민들은 잠옷 차림의 외부 손님들과 섞여 지내는데 익숙했고, 이 곳에서 태어나고 자란 페니도 마찬가지였다.
페니는 젊은 사람들에게 정말 인기가 좋은 달러구트 꿈 백화점에 서류 심사를 통과하고 면접을 앞두고 있었고, 친구 아쌈에게서 면접에 도움이 될지도 모를 시간의 신과 세 제자 이야기라는 책을 받습니다.
저는 세번째 제자의 선택이 잘 이해되지 않았어요. 첫 번째 제자가 다스리기로 한 미래에는 무슨 일이든 생길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죠. 게다가 두 번째 제자가 다스리기로 한 과거에는 지금까지 겪어 온 귀중한 경험들이 있고요. 미래에 대한 희망과 과거로부터의 배움, 이 두가지는 현재를 살아가는 데 너무도 중요한 것들이에요.
하지만 잠든 시간은 어떤가요? 잠들어 있는 동안에는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죠. 그저 가만히 누워 시간을 보낼 뿐이에요. 말이 좋아 휴식이지, 실제로는 인생의 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거에요. 인생을 통틀어 몇십 년을 누워지내는 셈이니까요,. 하지만 말이죠. 시간의 신은 가장 총애하는 사람이던 세 번째 제자에게 잠든 시간을 맡겼어요. 그리고 사람들이 자는 동안 꿈을 꾸게 하라고 했죠. 왜 그랬을까요?
꿈을 꾸지 않고 푹 자든, 여기 이 백화점에서 파는 좋은 꿈을 꾸든, 저마다 잠든 시간을 이용해서 어제를 정리하고 내일을 준비할 수 있게 만을어지는 거에요. 그렇게 생각하면 잠든 시간도 더는 쓸모없는 시간이 아니게 되죠.
여러분을 가둬두는 것이 공간이든, 시간이든, 저와 같은 신체적 결함이든, 부디 그것에 집중하지 마십시오. 다만 사는 동안 여러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데만 집중하십시요. 그 과정에서 절벽 끝에 서 있는 것처럼 위태로운 기분이 드는 날도 있을 겁니다. 올해의 제가 바로 그랬죠. 저는 이번 꿈을 완성하기 위해 천 번, 만 번 절벽에서 떨어지는 꿈을 꿔야 했습니다. 하지만 절벽 아래를 보지 않고 절벽을 딛고 날아오르겠다고 마음억은 그 순간 독수리가 되어 훨훨 날아오르는 꿈을 완성할 수 이썼죠. 저는 여러분의 인생에도 이런 순간이 찾아오길 기원합니다.
페니, 나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고 믿는단다. 첫째 아무래도 삶에 만족할 수 없을 때는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두 번째 방법은 쉬워 보이지만 첫 번째 방법보다 어려운 거란다. 게다가 첫 번째 방법으로 삶을 바꾼 사람도 결국엔 두 번째 방법까지 터득해야 비로소 평온해질 수 있지.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만족하는 것. 두 번째 방법은 말은 쉽지만 실행하기는 쉽지 않지. 하지만 정말 할 수 있게 된다면, 글쎄다. 행복이 허무하리만치 가까이에 있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지.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만족하는 것, 두 번째 방법은 말은 쉽지만 실행하기는 쉽지 않지. 하지만 정말 할 수 있게 된다면, 글쎄다. 행복이 허무하리만치 가까이에 있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지.
누구나 꿈을 꾸지만, 꿈에서 깨어났을 때 기분이 좋을 수도 있고 왠지 꺼림칙하며 기분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건 자신이 경험했거나 경험하게 될 어떤 일들에 따라 달라지는 것일 수도 있겠죠? 꿈오리는 꿈이란 자신의 무의식이나 잠재의식이 표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답니다. 자신이 경험했던 일이나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걱정이나 고민, 기대.. 등등이 무의식 속에 있다가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그래서 달러구트 꿈 백화점의 이야기들처럼 어떤 이유에서든 꿈은 자신이 선택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내가 달러구트 꿈 백화점에 가게 된다면 어떤 꿈을 사고 싶을까?
어젯밤 내가 꾸었던 꿈은 나한데 어떤 의미가 되어서 남아있을까?
모처럼 아주 재밌게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