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중국, 인도, 중동, 유럽에 치우처진 사고를 넓히고 역사적 주요 패권국의 흥망성쇄와 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선택했다.
우리가 아는 중앙아시아는 미국 등장이전에 세계의 패권국이었던 유럽과 아시아의 사이에서 유목을 주로 하는 민족 답게 중계무역을 통해 성장했던 국가들이며 이들에게 ㅋ튼 영향을 받았으나 최근에는 러시아의 영향을 크게 받는 중이다.
이 책은 부제인 "볼가강에서 몽골까지" 처럼 중국이나 유럽 혹은 이슬람세계의 성장에 따라 때로는 아시아쪽으로 바대로 유럽쪽으로 이동하여 그 지역의 역사적 중요한 변곡점을 만들었던 중앙아시아의 역사를 광범하게 다룬다.
중앙아시아인들은 역사적으로 하나의 지역 혹은 민족을 이룬적이 없고, 이들의 정체성은 씨족, 보족, 시눈, 지역, 종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보통 충첩되어 있다. 이들은 유목에 기반한 삶을 정치적 경계선은 큰 의마가 없었다. 왜냐하면 영토가 아니라 사람을 지배했기 때문이다.
중앙아시아는 샤머니증, 불교, 조로아스터교, 유대교,그리스도교, 이슬람교 같은 종교들이 만나는 지역으며 민족, 언어, 정치, 문화적 경계선은 늘 유동적이었으며 근본적으로 상애했던 두 생활 양식을 포괄했다. 중앙아시아는 지구대륙의 약 1/7을 차지하며 오늘날 서중앙아시아는 이슬람이 지배적이며 과거 러시아에 속했던 투르트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은 역사적으로 서투르키스탄으로 불렸으며 지금 중국의 신장지역은 동투르키스탄으로 불렸다. 투르키스탄은 폐르시아어로 투르크인들의 나라를 의미하며 이 나라들의 국경은 러시아가 정치적 동기를 가지고 만들어낸 것이다. 동투르키스탄은 토착민인 위구르인들과 무슬림계 투르크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이란어파 언어들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약 1,500년의 걸친 변화 과정을 겪으면서 오늘날에는 투르크어파 언어들이 사용된다.
동중앙아시아는 불교가 지배적인 몽골과 만주로 구성되며 티베트는 언어적으로 중앙아시와 구별되지만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볼가강과 서시베리아 사이의 삼림지역은 무슬림계 투르크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동유럽과도 깊은 연결관계를 가진다.
이 지역의 가장 대표적인 생태인 대초원, 사막, 반사막지역은 만주에서 알타이 산먁을 거쳐 헝가리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풍성한 목초지는 많은 동물의 생명을 유지해주고 있다. 일년의 1/3이 눈덮혀 있으며 눈 녹은 물로 형성된 강은 유목민들이 고기잡이외에는 중요한 사용처가 없으며 이들의 문화적 특성에 맞게 주변에 거대 도시가 형성되어 있지도 않다. 이로 인해 이들과 관련된 역사는 대분 정주민들이 남긴 것에 바탕을 두고 있어 이들을 황량한 야만인의 땅에 사는 집단이며 자기들과 선악 대결을 하는 악으로 보는 문화적 편견을 담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고고학적 발굴 결과 이들의 모피 옷에 중국의 바단과 이랁의 고급직물로 감쌌으며 엄청난 양의 황금과 금박 공예품을 사용한 화련한 옷과 보석도 만들었으며 유목민들이 바이얼린과 같은 현악기로 만들었다는 견해가 있는 등 결코 야만적이고 원시적이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중앙아시아 역사에서 보이는 중요한 현상은 민족 및 언어의 이동과 이에 따른 새로운 민족의 형성이다. 중앙아시아 역사를 주도한 두 집단은 인도-유럽어족과 알타이어족이다. 우선, 인도-유럽어족은 기원전 4000년전 흑해 초원에서 발현하여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서아시아, 유럽의 언어로 발전하였다. 알타이어는 남시베리아, 동몽골, 만주엣거 사용되었으며 현재 터키어 및 우즈백어 등 중앙어시아의 다양한 투르크어파 , 몽골 및 인접지역 등에 나타난다.
중앙아시아 역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이들의 역사가 보여주듯 중세의 "민족"은 보통 여러 종족과 언어집단이 오랜기간 융합하는 과정을 거쳐 형성된되었지만 현대는 적지않은 정치적 계산에 따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들이 과거 확산된 과정은 정복, 대규모이동을 통해 점진진적 침투, 상호영향, 이에 따른 두언어 상용이다. 그런데 새로운 언어를 전파하는 이주민들 또한 많은 경우 여러민족과 언어의 융합으로 형성된 집단으로 새로운 민족 이동과 함께 릴레이 경주처럼 다른 집단으로 이전되었다. 따라서, 동일 집단명과 공통 언어를 가진 민족들도 사실은 다양한 민족의 혼합집단일 수 있으며 오늘날에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