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은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다. 아래와 같은 점을 명심해야한다.
지금 당장 자본소득자가 돼라. : 회사에서 직원은 비용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회사가 힘들어지면 직원은 언제나 첫 번째 희생양이되고 언젠가는 나의 차례가 온다. 이처럼 경제적 가치가 사라진 비극적인 삶은 누구에게나 닥친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필연적으로 자본소득을 늘려가야한다. 자본은 나이가 들지 않기 때문이다.
종잣된 1억원을 모으는 과정은 성숙한 투자자가 되는 과정이다. : 투자의 수익은 자본금 * 수익률로 결정된다. 일반 투자자가 장기잔 연 10 ~ 20% 이상의 수익을 내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자본금이 적으면 눈에 띄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 종잣된 1억원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무엇보다 그 만큼의 돈을 모으는 동안 부단히 배우고 성숙해지는 경험은 쉽게 얻을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다.
72법칙으로 자산을 2배로 늘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라. : 현재의 자산을 2배로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72법칙'을 활용해서 계산해볼 수 있다. 지금 나의 투자자산을 2배로 불리는 데 필요한 기간을 계산해보라. 수익률과 투자자금이 어느 정도 필요한지 한눈에 파악될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 직장인은 주식투자가 답니다. : 직장인이 소액의 자금으로 연 10%의 안정적인 수익률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는 주식투자가 가장 현실적이다. 부동산 투자는 변동성이 작고 비교적 큰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이점이 있다. 다만 초기 투자금액이 크고 환금성이 낮기 때문에 유연한 투자가 어렵다.
가장 현실적이고 계획적인 목표를 세워라 : 개인 투자자가 꾸준히 거둘 수 있는 수익률은 지극히 한정적이다.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뚜렷한 목적과 계획없이 주식투자를 하면 매일 오르락내리락하는 주가만 바라보다 허송세월하게 된다. 그러다 정작 손에 쥔 것은 없이 쓸쓸하게 주식시장을 퇴장해야할 수도 있다.
배당주 매수할때 알아야할 3가지 기준 : 매출과 순이익이 장기간 증가하는 종목을 골라야한다. 배당금을 빠짐없이 지속적으로 지급하는 종목이어야한다. 적정한 수준의 배당성향을 유지해야하며, 단순히 높은 시가 배당률에 속으면 안된다.
배당금이 점점 늘어나는 3단계 투자법 : 이익과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배당주 5 ~ 10개 내외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각 종목이 최근 지급한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눠 종목별 시가배당률을 파악한다. 시가배당률 가중 매수 방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배당주를 계속 사모으며 배당금을 늘린다.
배당주 매도할 때 알아야할 3가지 원칙 : 주당순이익이 마이너스면 매도해라. 배당금은 결국 기업의 이익에서 나오는 데 순이익이 마이너스 라면 쌓아놓은 자산을 사용해서 배당금을 지급해야한다. 배당금이 줄었으면 매도해라. 매출과 이익의 정체로 기업 가치가 오르지 않는다면 매도해라.
미국주식에 투자해야하는 이유를 명심하라 : 전 세계의 국가별 주식시장 비중을 보면 미국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투자자에게 유리한 돈의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어 있다.
월급쟁이라면 낚시대 대신 그물을 쳐라 : 꾸준히 수익을 내서 ROE가 높은 기업을 가능한 저렴하게 매수하되, 10개 내외로 분산투자하자. 이때 기업이 속한 산업도 적절하게 분산되어야 한다.
근로소득으로 포트폴리오의 지분을 확장하라 :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 할때는 팔고 사는 방식이 아닌 계속해서 모아가는 방식으로 해야한다. 이는 직장인의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의 사업체가 점점 성장하는 걸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 가치투자 방식이다.
기업의 성적표인 실적은 반드시 확인하라 : 사업보고서의 모든 내용을 매번 다 볼 필요는 없지만,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등은 반드시 보고 비율이 어떤지 확인해야한다.
하락장에서는 가격이 아닌 가치를 보라 : 주식투자로 돈을 벌려면 비이성적인 폭락장에서 이성적으로 대응해야한다. 큰 폭의 하락장에서도 내가 선택한 주식이 가격은 떨어져도 가치는 떨어지지 않았다 라는 신념이 있으면 오히려 기회로 삼을 수 있다.
나만의 투자 방향을 확립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