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이 안좋아 안경을 오랜동안 쓰던 본인으로서는 본 저서의 제목이 눈에 확띄었다. 고등학교 시절 시력교정훈련원을 잠시 다닌일도 생각이 났다. 물론 그다지 효력을 보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눈이 좋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많았기에 이 책을 기쁜마음으로 읽게 되었다.
이책은 일본의 안과전문의이자 의학박사인 히마라쓰 루이가 100편이 넘는 논문과 140권이 넘는 의학서적을 읽고, 해외 문헌을 찾던중 '가보르 패치'를 사용하는 시력회복 방법을 찾아서 소개하는 내용으로 그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한다.
시력회복에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꾸준히 하기 어렵고 정말 효과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가보르 패치'라는 줄무늬 모양을 사용한 운동법으로 그간 실패로 돌아간 수많은 시력회복운동들의 단점을 없앴다고 한다. 게임하듯이 같은 모양의 줄무늬를 찾기만 하면 되는데 '가보르 아이'라고 부른다. 가보르 아이는 '뇌를 사용한 시력회복법'으로 전 세계에서 과학적으로 증명된 유일한 방법이다. 시력회복은 2가지 의해 결정되는데 하나는 안구, 다른 하나는 뇌이다. 가보르 아이는 뇌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시력도 덩달아 향상되는 방법이다. 가보르 패치는 특정 무늬에 가보르 변환이라는 수학적 처리를 했을때 나타나는 모양으로 데니스 가보르 박사가 고안한 패치이며, 홀로그래피를 발명하여 1971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가보르 아이는 뇌를 자극해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한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건망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소한 14일이상 하고, 기본적으로 매일하는 것이 좋지만 바쁠때는 일주일에 3일정도만 해도 된다. 많이 했다고 해서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며, 1번에 3~10분을 기준으로 한다. 연령제한 없이 어린이나 고령자들도 안심하고 할수 있다. 근시와 원시에 특히 효과가 좋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끼고 해도 된다.
가보르 아이를 해보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맨 오른쪽위에 있는 줄무늬를 본다. 2. 그것과 모양이 같은 줄무니를 찾아낸다. 3. 다음으로 그 옆에 있는 줄무늬와 똑같은 모양의 줄무늬를 찾아낸다. 4. 계속해서 다른 줄무늬로 이 과정을 똑같이 반복한다. 5. 3~10분동안 계속 한다.
그리고, 눈이 좋아질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 주변에 있는 물건으로 손쉽게 하는 가보르 아이 : 투시 트레이닝
글자가 써져 있지 않은 뒷면을 보고 앞면의 글씨를 읽어보는데 잘 안 보일 때는 빛에 비춰도 좋다. 1회에 3분을 기준으로 하루에 1번, 되도록 매일하는 것이 좋다.
2. 시야를 넓히고 싶을 때도 가보르 아이 : 시야 회복 트레이닝
녹내장이 생기거나 나이가 들면서 시야가 좁아지는 문제를 개선하는 트레이닝이다.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을 뜬다. 책을 90도로 회전시켜 시트를 가로로 놓고 시트의 중심을 응시한다. 시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시야를 점점 넗혀 시트 전체가 눈에 들어오도록 한다. 전체가 똑같이 잘 보이면 문제가 없으므로 여기서 트레이닝을 마치면 된다.
3. 검지만 있으면 어디서든 할 수 있다 : 원근 스트레칭
먼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가며 보고, 이를 반복하면 되는데 여기서 먼곳이란 2m이상 떨어진 곳이면 충분하다. 이번에는 가까운 곳을 보는 데 눈에서 30~40cm 떨어진 위치에 검지를 세우고 그끝을 본다. 이 동작을 10번 반복한다.
4. 눈을 따뜻하게 하면 기분까지 좋아진다 : 핫 아이
눈주위를 따뜻하게 눈으로 가는 혈류가 좋아진다. 그러면 눈도 잘 보이고 두통이나 어깨 걸림, 초조함, 자율신경 불안정까지 개선된다. 핫 아이는 가능하면 아침저녁으로 하루에 2번하는 것이 좋다. 팜 아이는 양 손바닥을 맞대고 10분정도 문지른 후 따뜻해지면 손바닥을 살짝 오므려 컵처럼 만들고 눈을 감고 컵처럼 오므린 손으로 덮어 주는데 30초~1분정도 그 상태를 유지한다.
5. 블루베리보다 휠씬 큰 효과 : 시금치
블루베리보다 시금치가 눈에 훨씬 좋다. 블루베리에 있는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물질이나 온몸 구석구석 전달되므로 눈에 도달하는 양이 매주 적다. 하지만 시금치에 함유된 '루테인'은 눈에 집중적으로 작용하므로 눈 건강을 지키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황반변성, 백내장, 노안에 효과적이다. 시금치는 하루에 2줌정도 먹으면 되는데 나물이나 볶음을 추천한다.
6. 일시적으로 시력을 떨어뜨려 보자 : 운무법
돋보기안경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플러스 2디옵터정도의 돋보기 안경을 쓰고, 2m이상 떨어진 곳을 보고 10분정도 지난후에 돋보기 안경을 벗는다. 노안이나 근시 개선효과,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18살 이하인 사람은 이 방법대신 앞의 원근 스트레칭을 권한다.
전체적으로 본서는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할수 있는 설명을 통해 실천을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시력을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책으로 이책을 통해 모든이가 조금이나마 시력개선 효과를 맛보았으면 하는 바램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