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는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보았을 부동산 투자, 부동산 중 특히 토지에 대한 투자의 기본개념부터 검토, 실행단계까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도 2005년에 평범한 직장이었다고 한다. 그때 아버지가 '땅투자 구구단'이라는 책을 선물해주었는데 그 책이 저자의 인생을 바구어 놓았다 한다. 그 이후로 16년이 지난 지금 저자는 10만평을 소유한 100억대의 자산가가 되었다. 본서는 저자의 16년 토지투자 노하우를 알려주고자 집필하였다.
저자는 초보자들이 토지투자를 어려워하고 주저하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요약한다.
- 토지투자를 하려면 돈이 많이 필요하다.
- 토지투자는 환금성이 약하다.
- 수익을 내려면 오래 묵혀야 한다. 후손들을 위한 투자다.
- 아파트보다 수익률이 약하다.
- 좋은 땅을 알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많은 돈이 필요하다거나 다른 투자보다 수익률이 약하다는 것은 오해일 수 있다고 한다.
초보자들이 토지투자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경험이 없기 대문이다. 그러나 한 번 경험을 한 사람은 토지투자를 꾸준히 한다고 한다.
토지투자는 주식이나 아파트, 주택투자보다 다소 번거롭다. 현장답사를 가려면 거리가 많만치 않고 토지는 가격을 확정하기 쉽지 않다. 거래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뒤집어 생각해보면 남들이 선뜻 접근하기 어렵기 대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게 저자의 의견이다. 지금은 다행스럽게도 인터넷이 발달하고 토지에 관한 정보가 디지털화 되면서 투자하기가 쉬워졌다. 예전에는 일일이 직접 가서 관련서류나 땅을 확인해야 했지만 지금은 포털 지도서비스를 이용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토지투자를 시작하는 방법은, 책을 읽거나 세미나 강의를 듣거나 하는 것 보다 한 번 투자하는게 낫다.
토지투자의 장단점을 말하자면,
장점으로는,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률, 소액으로 가능하다. 경쟁자가 적다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환금성이 떨어진다. 투자기간이 길다. 각종 개발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토지용어 중 '지목'의 개념은 토지의 주된 사용목적에 따라 토지의 종류를 구분해 표시하는 명칭으로 지목은 모두 28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 토지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전과 답, 과수원, 임야, 대지, 잡종지이며 실제 투자의 99%가 여석가지 지목에 해당하는 땅에서 이루어진다.
토지투자의 첫걸음으로 유망지역을 찾아야 한다.
관심지역 선택의 핵심은 '인구와 도로'이다.
관심지역을 정할 때는
- 국토종합개발계획과 개발호재를 참고하여 관심지역 선정
- 관심지역은 3곳 정도 선정
- 내 투자금으로 땅을 살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한다.
인구가 늘어나는 곳에 돈이 모이며, 국도를 따라 돈이 흐른다.
꼭 잡아야 할 땅은 아래와 같다.
- 개발지역에 있는 IC
- 지자체 청사 인근
- 개발지 인근
- 관광지 주변
'역세권 1km 법칙'이라고 있다. 이는 역을 중심으로 반경 1km이내의 땅을 매입하는 전략을 말한다.
여기서 역은 이미 들어선 역이 아니라 앞으로 들어설 역을 말한다. 이미 개발되었거나 개발호재가 반영되어 가격이 무척 비싼 곳이 아닌 미래가치가 올라갈 곳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유의할 점은 역 부지 100m 이내는 주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역이 어떻게 설계되느냐에 따라 토지가 수용될 가능성이 있어 보상금액이 매입가보다 낮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형역의 경우에는 반경 3km까지 넓혀도 충분히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본서는 둘째마당에서 '이런 땅을 사야한다'를 다루고 있다.
- 농지투자 전략
- 임야투자 전략
- 나대지 투자 전략
- 전원주택지 투자 전략
- 터미널 주위 토지투자 전략
- 돈 되는 땅, 토임
- 활용가치가 높은 잡종지
- 토지 3대 악재와 3대 호재
- 3대 악재를 호재로 전환하기
* 초보자가 절대 사면 안되는 땅 5가지
셋째 마당에서는 '사기만 하면 오르는 토지 탐색하기'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 돈이 되는 뉴스 파악하는 법
- 토지 투자자라면 알아두어야 할 사이트
- 포털 지도 활용법 - 앉아서 전국을 들여다본다.
- 토지 관련서류 완벽 분석 -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토지이음 홈페이지 활용법
- 이 땅의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
- 토지 사는데 얼마의 돈이 필요할까?
- 경매,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땅투자 방법
- 토지 경공매 핵심정리
* 권리분석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넷째 마당에서는 토지 현장조사의 필수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본서는 '내 땅 제대로 활용하는 전략', '수익을 늘리는 매수, 매도 전략', '고수의 영역에 도전' 등
토지투자와 관련한 A to Z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토지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라면 교과서처럼 탐독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서적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