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의 모든 것이 메시지다
책 제목은 “그냥 하지 말라” 지만 부제는 위와 같다
일단 유부트 채널에서 본 책의 저자에 대한 소개는 본거 같다. 책을 썼다는 사실도 몰랐으나 책 제목을 쓰는 순간 한번 읽어 봐야겠다. 음… 마치 광고 마케팅 책 같은 느낌… 티저 같기도 하고.. 내용은 어떠할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집어들었다. 내가 책을 쓴다면 제목을 정말 잘 뽑아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다. 일단 이목을 끌어야 독자가 사던지 말던지 고민이라도 해볼테니 말이다. 그런 면에서 이책은 제목으로부터 이미 절반의 성공이라 생각한다. 어디까지나 내생각
저자는 마음을 캐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 하고 있다. 수 많은 사람들의 일상적 기록이 담겨 있는 소셜 빅데이터에서 인간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20년 가까이 해오고 있다고 한다. 나아가 여기에서 얻은 다양한 이해를 여러 영역에 전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참고로 나는 소셜 네트워크 활동을 모두 접었다. 첫째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고 둘째 얽히기 싫은 사람고 얽힐 가능성이 낮지 않고 셋째, 보고 싶지 않은 정보도 비자발적으로 노출될수 밖에 없는게 불편해서 페북, 인스타, 트위터 모두 정리 했다. 심지어 트위터는 계정 비번을 까먹어 본사에 이메일 보내고 난리 법석을 떨고서야 목적을 달성했다.
그런데 난관에 봉착했다. 요즘 맛집 중에 종종 인스타로만 예약을 받는 곳이 있더라. 그게 재가입 동기는 될지 언정 실행에 까지 이를 정도의 유인책은 못되고 있다. 맛집은 차고 넘치니까 말이다.
다시 책으로 돌아가서
저자는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20년 가까이 이 일을 하면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 볼 수 있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인의, 개인들의 욕망의 합이 곧 미래에 벌어질 이들의 인풋임을 알았습니다. 그러니 바라건대, 욕망하기를 멈추지 마십시오. 애초에 멈출 수도 없습니다. 욕망이란 나의 존재가 좀 더 안정되게 유지되길 바라는 소박한 마음에서, 내가 소멸한 후에도 나의 존재가 잊히지 않기를 바라는 본능에서, 나의 자아가 같은 종의 다른 개체들에게 존중받고 영향력을 가지길 바라는 무한한 욕심에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우린 결코 욕망하기를 멈출수 없습니다. 그러니 욕망하고, 원하는 것을 시도하십시오. 지금 시작하면 여러분에게도 일어날 일은 일어날 것입니다.
서문에서 이미 꽂혔다.
욕망하고 원하는 게 모르던 시절도 있었고, 지금도 정확히 모르겠다. 하지만 가끔 이런 생각은 확실히 든다. 지금하는 일이 내가 욕망하던 것은 아닌듯.. 아닌거 아닌가 ? 맞는가 ? 헷갈린다. 아닌거 같다.
욕망하고 원하는 것을 시도해 보고 싶다. 하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결국 현재를 지키도록 만든다. 해야할 이유도 수백가지지만, 바로 도전할수 없는 이유도 수백가지다. 결국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접어두고 도전해야만 한다. 그런데 어렵다.
우연히 접한 이 책에서 다양한 생각을 다시금 해볼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책속의 구절들을 한번 살펴보면…
방향을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에 충실히 해야 합니다.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생각을 먼저 하면 돼요. 일어날 일은 일어나니까요. 그냥 해보고 나서 생각하지 말고, 일단 하고 나서 검증하지 말고, 생각을 먼저 하세요. Just do it 이 아니라 think first 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교류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공부해야 하고요. 공부하지 않으면 질문을 받았을 때 ‘내 생각은 말야’ ‘나 때는 말야’ 하면서 뻔한 말을 늘어 놓거나, ‘인생이 다 그런거 아니겠어?’ 같은 말로 모로하게 둘러댈수 밖에 없습니다.
일상에서 생각을 많이 하십니까 ? 생각이란 사실 몹시 피곤한 행위입니다. 더욱이 생각은 혼자 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사람들과 협의하여 그중 가장 나은 것을 선택하는 과정까지 포함되는데, 이 단계까지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 어떤 근거가 있는가 를 의사결정의 출발점으로 삼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말 그대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입니다. 의견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의사결정은 우리 사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드는 소중한 인풋이 될 것입니다.
당장 욕망하고 원하는 것에 도전해 보고 싶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