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공지사항 FAQ QnA
  • New Arrival
  • BestBooks
  • Category
  • Book Cafe
  • My Books
  • 후기공유
  • 읽고 싶은 책 요청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5.0
  • 조회 174
  • 작성일 2021-12-27
  • 작성자 임준성
0 0
우연히 접한 인터넷 기사를 통해 신청한 책으로, 저자가 25년여간 충성을 다한 직장에서 퇴직한 이후에 그동안 삶의 여정을 통해 경험하고 느낀점을 담담하게 아들에게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책을 엮은점이 무척 인상깊었다. 안그래도 한창 사춘기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두 아들녀석들(중2, 중1)에게 실생활의 경제관념과 기본 원칙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는데, 쉬운 표현과 용어 및 사례들을 들어가며 하나씩 차분하게 설명하는 부분이 무척 마음에 와 닿았고, 중2 큰녀석에게 권했지만 별 반응이 없어도 실망하지 않고 차후에, 둘째 녀석에게도 권해보고 하나씩 대화를 이어가고자 한다.
먼저 1부, 부의 계단편에서는 사소한것부터 실천하고 경험해가며 한푼 두푼 아껴가면서 종잣돈을 만들고, 아파트 등 부동산에 대한 개념을 깨달아가는 과정에 대해 작자의 경험을 재미있게 서술하며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부인과 아들과 함께한 대화, 재태크에 대한 경험담을 재미있게 서술하며 진정한 기업가이자 자본가의 길을 쫓아갈 수 있도록 돈의 참 맛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인생의 시기별로 필요한 돈 공부 단계에 대해 저자의 아들에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부분이 무척 재미있었다.
2부 절약 편에서는, 소득의 3가지 종류에 대해 기본 개념을 설명하며 평범한 근로자로서 내가 어떻게 살아가며 아들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할지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었고, 복리의 마법을 잘 활용하여 제대로 돈이 쌓이는 저축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돈을 지키는 소비 지출 습관도 계발하면서 쇼핑의 유혹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현명한 소비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는 내용이 재미있었다. 그리고 유리지갑을 가진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꼬박꼬박 국가와 지자체에 납부하는 세금에 대한 개념(가장 큰 지출로서의)을 정립하는 부분, 그리고 세계 각국의 통화전쟁과 화폐와 재화/용역의 국가간 이동, 그리고 세계 금융질서의 변천사에 대해 일괄한 부분도 흥미롭게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3부 투자편에서는, 돈을 모으고 불려가는 투자의 원칙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재무제표를 자유자재로 읽어내려가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야할 필요성, 그리고 자본주의의 속성과 기본 원칙에 대한 개괄 및 자기자본/대출/투자유치에 대해 각각 그 특성과 활용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부분이 인상깊게 느껴졌다. 그리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현대사회에 있어 사회보장시스템과 각종 연금제도에 대해 알아야하는 기초지식들, 부동산 재태크와 금, 금융상품 등 투자를 통해 모여진 종잣돈을 슬기롭게 불려가는데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 지식에 대해 쉬운 사례와 저자의 경험담들을 하나씩 설명하는 내용이 술술 재미있게 읽혔다. 투자편의 마지막 부분에는 일반 대기업의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임원으로 퇴직한 저자가(유통업에 종사하며 경험한) '식당 장사'를 흥하게 하는 기본 개념에 대해 삶의 지혜로 체득한 내용을 설명하는 부분이 깊이 와 닿았고, 진정한 경제 고수가 되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과 집중력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하고 있었다.
4부 인생편에서는, 과거 급속한 경제발전과 시장경제 성장 시기의 호기를 타지 못하는 현재 및 미래의 청춘세대의 안타까운 처지에 대해 담담히 기술하면서, 인생을 조급하게 바라보지 말고 장기전이자 마라톤으로 생각하며 차준히 준비하며 즐겁고 당당하게 스스로의 인생을 개척할 것을 당부하는 내용에서 진심이 느껴졌다. 세계적인 흥행과 아카데미 수상으로 유명한 영화 기생충의 내용을 아들과 대화 나눈 내용으로 자본주의의 속성 세가지 원리를 비유하여 설명하는 부분이 무척 재미있었고, 단순한 오락영화로 생각할 수 있었을텐데 계층간의 단절과 분화, 자본주의의 냉정한 속성에 대해 아들과 전화 통화하며 생각을 교환하는 부분이 무척 부럽게 느껴졌었다. 언젠가 지금 중학생인 내 아들 녀석들이 좀더 철이 들면 이 책의 내용을 다시 한번 같이 읽어보며 저자의 경험을 나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그날이 왔으면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돈의 순리와 역행의 개념에 대해서 차분히 설명하며, 부모로서 아들에게, 또는 딸에게 이러한 배우자 상을 찾도록 노력하라고 설명하며 당부하는 부분도 무척 인상 깊게 느껴졌다. 그리고 부자 가문과 자수성가한 사람을 부러워하기 전에 세상이 결코 공평하지 않다는 냉정한 현실을 직시해가며 당장 기본적인 원칙을 세우고 실천해 가도록 권유하는 부분도 자라나는 세대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었다.
5부 돈공부편에서는, 언론기사와 책, 그리고 실생활에서 하나씩 실천해가며 공부할 수 있는 돈 공부법에 대해 저자의 경험이 녹아있는 네가지 방법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는 부분이 인상깊었고, 나도 그동안 알고 있는 나만의 방식과 루틴에서 탈피해서 보다 폭넓고 진지하게, 내가 처한 상황과 연령대, 미래의 목표에 대해 깊이 성찰해가며 하나씩 준비해보고자 하는 마음을 다잡아보았다.
등록
도서 대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취소 확인
알림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