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과 허리의 다른점은 먼저 지탱해야 할 무게가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목이나 허리모두 우리 몸의 기둥인데 허리는 상체의 무게 전부를 떠받쳐야 하지만 목은 머리 하나만 받치면 된다. 따라서 허리는 전체 체중의 60퍼센트 정도를 견뎌야 하지만 목은 7퍼센트 정도, 즉 4.5킬로그램 내지 5킬로그램 정도의 머리 무게만 감당하면 된다. 허리 디스크에 비해 목 디스크는 8분의 1 내지 9분의 1정도의 무게만 지탱하면 된다는 뜻이다. 한마디로 허리는 무게를 견디는 역할을 하고 목은 여러 방향으로 끊임없이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된다. 목은 잠을 자거나 깨어 있거나 상관없이 1시간에 600번 정도 움직인다고 한다. 허리에는 요추 전만, 목에는 경추 전만이라는 곡선이 있다. 허리는 요추 전만 상태가 되면 일자 허리에 비해 17배나 강해진다. 목도 마찬가지다. 경추 전만이 있어야 않거나 서 있을 때 머리의 무게가 목뼈의 중심 쪽은 지나게 되어 목 디스크에 걸리는 압력이 최소화 된다. '경추 전만'이라는 정상 C 커브가 소실되면 목뼈들이 일직선이 되는 일자목이 된다. 일자목이 되면 목의 움직임은 30퍼센트가량 줄어들고 목 디스크에 걸리는 압력이 많게는 90퍼센트가지 증가된다고 한다. 일자목은 경추 전만이 있는 목과 비교해서 목 통증을 겪을 확률이 18배 커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요추 전만, 경추 전만이라는 전만 형제야말로 허리와 목을 지키는 수호 천사 입니다. 신기하게도 허리를 지키는 요추 전만이 살아나면 목을 지키는 경추 전만이 살아나고 요추 전만이 무너지면 경추 전만도 같이 무너진다. 허리가 구부정해지면 목도 일자목 혹은 거북목이 된다. 반대로 히리를 꼿꼿이 펴서 요추 전만을 갖추면 목도 꼿꼿이 펴지면서 경추 전만이 살아난다. 구부정한 허리로 않으면 꼿꼿하게 않을 때보다 목과 머리를 앞으로 수구리게 되고 목덜미 근육의 긴장이 훨씬 높아진다고 한다. 목을 앞으로 수구리게 되는 것과 목덜미 근육의 긴장이 목 디스므를 괴롭히는 주범이다. 허리가 구부정해지면 목 디스크가 괴로워진다. 허리를 살리는 자세가 목을 살린다. 구부정한 허리 자세는 일자목을 만들어 목 디스크에 강한 압박을 가하게 된다. 나쁜 허래 자세가 몸에 밴 사름은 당연히 목도 나쁜 자세을 갖게 된다. 디스크가 약한 체질을 가져 목 통증과 허리 통증을 동시에 겪는 것만큼이나 목과 허래에 나쁜 자세가 디스크에 나쁜 것이다. 참으로 다행인것은 체질은 바꿀 수 없지만 나쁜 자세는 본인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목과 허래의 경추전만과 요추 전만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목 디스크는 한 번의 강한 힘, 반복되는 약한 힘,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은근한 힘 때문에 손상된다. 목 디스크를 찌는 가장 흔한 원인은 지속적이고도 은근한 힘이다. 나쁜 자세, 운동, 동작이 그 원인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를 스르로 감지하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다. 스마트 폰은 보느라 일자목으로 고개를 구부리면 목 디스크에 압박이 4~6배 까지 커진다. 거북목으로 컴퓨터 모니터를 들여다 보면 목 디스크에 심한 압박이 온다. 원시 시대에 몸에 밴 몰두 본능의 잔재인 거북목 자세를 현대인들은 빨리 버려야 한다. 목을 구부려 일자목으로 스마트폰을 쳐다보고 거북목으로 컴퓨터 작업을 오해 하면 경추 전만이 집을 나간다. 목을 세워도 경추전만이 돌아오지 않는다. 일이 커지게 된다.
목 디스크를 보호하기 위한 척추 위생의 원칙은 두 가지다. 1. 경추 전만을 유지해야 한다. 경추 전만이 있을 때 디스크에 걸리는 부담이 최소화 된다. 목을 앞으로 구부릴수록 디스크에 걸리는 압박은 몇 배로 늘어난다. 2. 목을 자주 움직여야 한다. 허리는 체중의 압박을 견디는 구조물이고 목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구조물이다. 자나 깨나 1시간에 600번 움직인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한마디로 고개를 수구리고 가만히 있는 것은 최고로 나쁘고 고개를 뒤로 젖혀 경추 전만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목 디스크 살리는 척추 위생 10계명 1. 서 있을 때나 걸을 때나 허리를 꼿꼿이 유지하라. 허리가 무너지면 목도 무너진다. 2. 않을 때도 요추 전만을 최대한 유지하라. 당신의 자세가 목을 살린다.
3. 컴퓨터 화면은 무조건높이 둬라. 전자파가 아니라 컴퓨터의 위치가 당신 목을 죽인다. 4. 스마트폰을 볼 경우 무조건 높이 들라. 스마트폰이 당신을 거북목으로 만드는 주범이다. 5. 잠자는 동안에도 경추 전만이 유지되도록 하라. 잠자는 동안에도 당신 목은 망가지고 있다. 6. 몰두 본능이 발동할 때면 잊지 말고 틈틈이 자주자주 신전 운동을 하라. 업무 몰두와 스트레스도 당신의 목을 해치는 숨은 주범이다. 7. 운전 중에도 요추 전만, 경추 전만이 유지되도록 하라. 운전이 얼마나 당신 목을 망치는지 모를 것이다. 8. 장거리 여행시 오래 고개를 숙이고 잠들지 마라. 가능하다면 목을 젖히고 자라. 9. 텔레비전 시청 습관을 살펴보라. 당신의 목 디스크를 당신 스스로 찢어 버리고 있을지 모른다. 10. 나쁜 목 운동을 절대로 따라 하지 마라. 좋은 목 운동이 따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