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새로운 전염병이 발생했다는 뉴스 보도 이후 그 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이름으로 전세계로 퍼지기 시작해 현재까지 우리의 실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른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주식시장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폭으로 급락하였지만 그 이후 짧은 시간에 기록적인 주가 상승을 기록했다. 이 시기 큰 폭의 주가 상승을 목격한 우리나라 개인 투자자들은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주식시장에 몰려 들어 주식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부르짖는 젊은 2030세대 또한 인생 역전을 꿈꾸기 위해 주식시장에 뛰어 들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동학개미를 넘어 서학개미라는 이름으로 유례없는 폭발적인 기세로 미국주식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직장에서도 국내주식 뿐만 아니라 테슬라를 필두로 한 미국주식 성공투자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개인적으로 과거 주식투자 실패의 트라우마가 커 주식투자에 큰 관심을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최근 2년 동안의 주식투자 성공담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할 만큼 충분한 것이었다. 지금이라도 주식시장에 뛰어 들자니 오를만큼 오른 주가로 이제는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주저하게 된다. 주변에서는 다시 주식을 할거면 미국주식을 해 보라는 추천이 많았다. 그러나 해외주식 투자 경험이 전무했던 지라 그 절차가 복잡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 당장 미국주식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향후 기회가 올 때를 대비해 미국주식에 투자할 준비는 해 놓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던 중 책 제목을 보니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 본 도서를 선택하게 되었다.
공동저자 2인은 미국주식과 관련하여 유명한 유투버라고 한다. 본 도서는 총 6개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준비마당은 왕초보를 위한 미국주식 Q&A, 첫째마당은 주식투자, 이제는 미국식으로!, 둘째마당은 탄탄한 기본기를 쌓는 개별종목 분석법, 셋째마당은 미국 ETF로 글로벌산업에 투자하자, 넷째마당은 매월 부자가 되는 배당의 기술, 다섯째마당은 평생투자를 위한 미국주식 포트폴리오이다.
개인적으로 본 도서에서 가장 관심을 갖게 만든 부분은 직장인에게 가장 적합할 수 있다는 배당주 투자이다. 저자에게 주식투자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수단으로 배당금은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의 바로미터이다. 저자가 배당주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정적인 배당금으로 현금흐름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배당금이 꾸준히 나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당금이 추가로 늘어난다면 더 좋은 것이다. 이렇게 배당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한다. 즉 배당주 투자를 할 때 좋은 종목은 오랜 기간 배당을 꾸준히 주는 동시에 성장하면서 배당금을 점점 늘리는 기업이다. 저자는 미국주식은 배당 투자가 기본이라고 주장한다. 미국주식투자에서 배당을 하는 기업과 안 하는 기업의 수익률 차이는 어마어마하다고 한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추구하고 싶다면 배당을 주는 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미국주식 배당주의 특징으로 여덟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배당지급주기는 월, 분기, 반기, 일년, 특별배당 등으로 다양한데, 분기 배당이 가장 일반적이다. 둘째, 배당금은 보통 1개월 이내에 지급하되, 빠르면 10일 이내에 지급하고 늦어도 2개월 이내에는 지급한다. 셋째, 국내에서 투자할 경우 시차문제로 인해 현지 지급일에서 일주일이 더 소요될 수 있다. 넷째, 배당지급시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을 경우 현금배당을 원칙으로 하는 게 유리하다. 다섯째, 주식배당을 선택했는데 통장에 예수금이 없다면, 15.4%의 배당세를 뗄 때 거래증권사에서 소액의 예수금을 입금하라는 전화가 올 수 있다. 여섯째, 배당투자시 배당락일(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을 기억해라. 일곱째, 분기배당의 경우 배당락의 영향이 극히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다. 여덟째, 배당세는 양도세와 별도로 원천징수되고 나머지 배당금이 계좌에 입급된다.
본 도서는 기대와는 달리 초보투자자가 무작정 따라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주로 미국주식 종목을 소개하고 있다. 미국주식 투자를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원하시는 분은 다른 방법으로 미국주식 투자법을 익히되, 본 도서에서 추천하는 여러 종목을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