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인 직장인이 부모 찬스 대신 자신의 월급을 모아 서울에 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은 꿈같은 이야기가 되었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지금은 부동산 가격이 더욱 급등해 상황이 더 심해졌다. 개인적으로는 오랫동안 언젠가는 집 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해 내 집 마련을 하지 못하고, 집 값이 떨어질 기회만 호시탐탐 노리면서 전세 생활로 메뚜기처럼 생활해 왔다. 또한 부동산 가격 하락을 기다리는 동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새 집을 장만을 할 수 있는 청약에도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던 중에 운이 좋았던지 2010년대 중반 어렵사리 청약에 당첨해 가까스로 내 집 마련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최근의 아파트 가격 상승을 접하고 보니 그동안 수 없이 들어 왔던 부동산 필패라는 세간의 말이 실감난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은 그 동안 왜 부동산을 투자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못했을까라는 자괴감도 들기도 한다. 부동산 투자라는 것이 소액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향후 부동산투자를 하게 된다면 재건축, 재개발에 관심을 가져야 된다는 부변의 이야기에 본 도서를 선택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금시초문이었지만, 저자는 대한민국 부동산계를 이끌어가는 여성리더이자 투자 전문가라고 한다. 대한민국의 모든 부동산 관련 빅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부동산계의 알파고라고 불린다고 한다. 평범한 가정주부에서 부동산계의 유명인사를 떠오른 것을 보니 웬만한 직장인보다 재테크를 잘 한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 압구정 현대아파트 80평형이 80억원에 거래되었다고 한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이 아파트는 이제 실거주 목적이 아니면 돈이 아무리 많아도 살 수가 없다고 한다. 그런데도 이 아파트의 평균 거래 시세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바로 조합설립인가가 통과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재건축은 단계가 진행되면 진행될 수록 물건의 가격이 오르는게 일반적이라고 한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더 빨리 매수할 수 있다면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재건축, 재개발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 같다.
본 도서는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왜 지금 재건축, 재개발인가?, 2장은 당신이 모르는 재건축, 재개발이라는 기회, 3장은 심플한 재건축, 재개발 5단계, 4장은 도대체 나는 얼마에 새 아파트를 사는 걸까, 5장은 부의 급행열차가 출발했다. 서울 재건축, 6장은 앞으로 10년간 입에 닿도록 불릴 그 이름, 서울 재개발, 7장은 잘 키운 한 채 서울이 부럽지 않다. 경기도 재건축, 재개발, 8장은 오늘의 모습은 기억에서 지워라, 인천 재개발, 9장은 오래된 도시에서 새로운 도시로, 5대 광역시 재건축, 재개발, 10장은 정비사업계의 떠오르는 샛별, 리모델링, 11장은 나누는 만큼 혜택도 많은, 공공 재개발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에도 그랬었지만 요즘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부동산 공급 이슈로 재건축, 재개발 시장이 뜨겁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재개발, 재건축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선뜻 뛰어들기 어려운 이유는 많이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앞으로 10년간은 재건축, 재개발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청약 당첨가점은 점점 오르고 있고, 신축 집값은 넘볼 수 없는 벽처럼 올랐지만, 재건축, 재개발에서 내집 마련 또는 투자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서울의 경우 빈 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서울에서 앞으로 공급될 아파트는 기존에 있던 건물을 허물고 지어질 수 밖에 없다. 저자는 서울 뿐만 아니라 경기도, 인천, 5대 광역시의 재건축, 재개발 단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특히 서울에 주목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강남3구에는 지어진 지 30년이 지난 아파트들이 즐비하고, 용산이나 여의도 등 서울의 노른자 땅이라 불리는 지역에는 무려 50년도 더 된 아파트들이 낡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입지값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예로부터 아파트 밭을 이루던 목동과 상계동 역시 한꺼번에 재건축 연한이 도래하면서 변화의 물결이 일렁이고 있다. 향후 서울에서 어떤 지역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해 보면서 재건축, 재개발에 관심을 가진다면 새로운 투자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