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즉 돈을 버는 방법은 경제학적인 관점이나 수학적인 관점이 아닌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본서의 논점이다.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본다.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뿐이다. 문제는 그것이 실제로는 합리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리스크일까
수익중일때 자만하지 말고 겸손해야 한다. 지금의 수익이 자신의 실력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행운의 사촌격인 리스크의 존재 역시 믿어야 한다.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부에 대한 욕심은 끝이 없는 것이다. 어느 정도 선에서 만족할줄 알아야 한다. 잠재적 이익이 크더라도 그 반대 위험이 파산이라면 그러한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이다.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짐 사이먼스는 연간수익률이 66%지만 워렌버핏은 22%이다. 그러나 사이먼스는 버핏보다 75%나 덜 부자다. 사이먼스는 35년간 수익률을 이루었지만 버핏은 그의 2배이상인 75년간 수익률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5. 부자가 될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버핏, 멍거, 게린은 공동투자자로 사업하여 성공하였지만 지금은 버핏과 멍거만이 부자로 살아 남았다. 게린은 더 많은 수익을위해 대출금을 늘렸고, 시장이 안좋을 때 대출을 갚기위해 주식을 팔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의사나 비행사는 본인의 일에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 항상 100%여야만 한다. 그러나 투자는 그렇지 않다. 버핏은 평생 400~500곳의 주식을 보유했지만 대부분의 주식을 벌어준곳은 그중 10곳이라고 했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수 있게 만드는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내가 페라리를 타고 가면 사람들은 나에게 관심을 갖는게 아니라 페라리에 먼저 눈이 간다. 나라는 존재를 부각시키기위해 페라리를 탓겠지만 사람들의 안중에 나는 없다. 차에만 감탄할뿐이다.
9. 부의 정의
사람들은 운동을 한후 자신이 운동으로 태운 칼로리를 네배나 과대평가한다고 한다.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wealth)보다 훨씬 더 부자(rich)라고 착각한다.
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현금)은 우리에게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올때까지 기다릴수 있는 능력을 준다.
11. 적당히 합리적인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게 좋을까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때는 너무 냉철하며 이성적으로 되려고 하지 말아야한다.
12. 한번도 일어난적이 없는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실제로 효과가 있는 공식은 별로 없다. 그러므로 주식에서의 실패는 분석의 실패가 아니다. 상상력의 실패다. 대공황, 제2차 세계대전, 9.11테러, 소비에트연방 붕괴 등 이러한 몇가지 사건이 세상의 질서를 수십, 수백배 바꿔 놓았다.
13. 안전마진
맞을 확률이 95%이고 틀릴확률이 5%라면 이는 언젠가는 불리한 경우를 경험할 것이라는 뜻이다. 그 5%가 파산이라면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다.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미래의 나는 과거의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해 늘 기뻐하지만은 않는다. 때문에 금융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한다.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투자에서의 변동성은 디즈니랜드에 들어갈때 지불해야하는 입장료 같은 것이다. 그것을 벌금으로 생각하면 힘들어진다.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사람마다 투자하는 방식도 다르고 투자계획도 다르다. 그러기에 그사람들에게서의 금융신호를 나에게 적용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짜리 투자인지, 10년짜리인지, 매일매일의 데이트레이더인지
17. 비관주의의 유혹
사람들은 비관주의에 더 관심을 가진다. 대공황을 촉발시켰던 1929년 주식시장 대폭락 전날 주식을 소유한 미국인은 2.5%에 불과했다. 그러나 미국인 대다수는 주식폭락에 패닉에 빠져 이 사태를 지켜보았다.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다.
한살짜리 아이는 어둠속에서 사는 것이 아니다.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가지
저자는 우리의 돈을 가지고 어떻게 하라고 여기서 말해줄수 없다고 한다.
20. 나의투자이야기
중요한 재무결정은 저녁식탁에서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