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를 키워라 : 큰 숫자는 우리에게 공포를 안겨준다. 이것은 여전히 진화하는 우리의 두뇌보다 구석기 시대때 두뇌에 더 어울릴 법한 생각이다. 하지만 적절한 맥락에서 큰 숫자를 바라보면 그렇게 무섭지 않아 보일 것이다.
반직관적이 돼라 : 상식을 이정표롤 삼지 말라. 언제나 반직관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하라.
과거를 확인하라 : 여러분은 언론에서 무슨 무슨 일이 일어났는데 악재라 라거나 어떤 종목이 앞으로 유망하다 라는 말을 끊임없이 듣는다. 하지만 그런 무슨 무슨 일이 예전에도 악재로 드러났거나 그 어떤 종목이 진짜 좋았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가 있는 걸까? 확인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정말로 확인하려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세계적 차원에서 생각하라 : 우물한 개구리 처럼 생각하다가 투자자들의 세계관이 왜곡될 수 있다. 세계적 차원에서 생각하면 많은 오해가 사라진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사고만큼이나 국경을 벗어나서 사고할 수 있는게 중요하다.
데이터를 직접 확인하라 : 이것은 과거를 검증하는 것과같다. 무료로 제공되는 과거 데이터가 충분히 많다.
몇가지 간단한 연관성을 따져봐라 : X와 Y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고 읽었다면 정말 그런지 직접 확인해 보아라. 대부분 X와Y 사이에 인과관계가 전혀 없거나 X가 Q처럼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낼지 모른다.
모두가 사실이라고 믿는 것을 의심하라 : 모두가 뭔가 악재라고 말한다면, 호재면 어떻게 할 건지를 물어라. 이어 과거자료를 확인하고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는지 확인하라
네가지 가능성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라 : 가령 우리는 1월 증시 하락은 연간 증시 하락의 신호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이 미신이 맞는지를 과거 네가지 가능한 결과(1월 하락후 연간하락, 1월 하락후 연간 상승, 1월 상승후 연간 상승. 1월 상승후 연간 하락)가 일언 ㅏㅆ던 기록을 통해 확인해보라.
시장에 팽배한 미신이 당신의 발등을 찍는다 : 자본시장과 자본주의의 원칙에 대한 가장 중대하고 기본적인 오해들을 파혜친다. 여기부터 시작하라. 먼저 읽고 싶은 다른 주제가 따로 없다면 이 섹션부터 읽어라
월가의 지혜가 당신의 돈을 노린다 : 제가 여러분이 실해하는 걸 돕게 설정되어 있다. 이러한 미신을 꿰뚫어 보면 무엇이 진짜고, 치러야 할 대가가 큰 전통이 무엇이며, 무엇이 완전히 치명적인지 알 수 있다.
투자 상식이 당신의 계좌를 망친다. " 경험 법칙과 통념은 마음을 편하게 해주지만, 그렇다고 옳다는 건 아니다. 모두 다들 알고 있찌만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하찮은 미신들에서 벗어나야한다.
역사적 교휸은 당신을 손실로 이끈다 : 사람들은 역사적 자료를 통해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이 사실인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 때문에 많은 유해한 미신들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미국 증시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 사람들이 자국 중심으로만 생각하고 세계적 사고를 하지 못해서 얼마나 많은 미신이 오랫동안 지속되는지 알면 놀랄 것이다. 세계를 고려하는 시각을 가지면 그런 미신에 속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 뇌가 잡존시장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진화하지 않은 게 큰 이유다. 인간은 직관적인 생물이지만 시장은 본래 반직관적이다. 우리는 소위 상식적인 사고와 직관에 따라 투자하면서 종종 큰 피해를 본다. 사람들은 또한 편견이나 이념 외에도 수많은 인지적 오류로 인해 눈이 먼다. 행동경제학은 투자시 우리의 뇌가 실수를 유도하는 많은 방법을 연구했고 알려주는 유용한 학문이다. 투자자들이 실수하는 두 번째 이유는 때때로 상황이 바뀌기 때문이다. 상황은 우리에게 유리하게 전개되다가 갑자기 바뀌곤한다. 어떤 경우에는 불리하게 전개되다가 반대가 되기도 한다. 왜그럴까? 주식시장은 광범위하게 알려진 정보의 가치를 효율적으로 할인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견해를 바꾸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아루 오랫동안 아주 많은 사람들이 다 같이 무언가를 믿고 있었다면 더 그렇다. 그리고 그 무언가의 효과가 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처럼 보일수록, 그것을 믿는 사람들은 그것의 효과가 멈출수도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같다. 하지만 어떤것도 액면 그대로 믿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