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투자부문 베스트셀러 작가로 유명한 유목민의 ‘나의 투자는 새벽4시에 시작된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전에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등 유명한 책을 많이 저술하신 작가이기 때문에 해당 작가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번에 신간을 출간하신다는말에 서둘러서 도서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유목민’은 개인투자자로서 크게 성공하신 분입니다. 1978년 삼수끝에 단국대 법학과에 입학하고, 서른넷까지 12년동안 사법시험을 준비하였으나 결국 낙방했습니다. 서른다섯에 월급 100만원 비정규직 아르바이트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벌이의 한계가 명확한 것을 깨닫고, 서른여덟이 된 2015년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고시공부처럼 주식을 파고든 결과 3년만인 2017년 자산 30억원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단타로만 이만큼 큰 수익을 내었고, KB증권 실전투자대회에서 1위의 수익률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2019년에 출간은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는 위 경험들을 바탕으로, 하루 12시간씩 일하면서 어떻게 월급독립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개인 투자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지금, 유목민의 자산은 3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단순히 단타 뿐 아니라, 투자방식과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면서 다음 단계의 투자에 진입한 결과였습니다. 유목민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새로 배운것들과, 투자에 대한 철학을 ‘나의 투자는 새벽4시에 시작된다’를 저술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투자는 새벽4시에 시작된다’를 통해 유목민은 자신의 수익 중 그 어느 것도 쉽게 얻어진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주식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비교할 수 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목민은 이 점을 가장 강조합니다. 유목민이 직장에 아직까지 다닐 시절에는 지쳐 잠들때 까지 주식 공부에 매달렸고, 월급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에도 매일 새벽에 일어나 전 세계 경제와 증시를 관찰했습니다. 지금껏 혼자 정리한 주식 관련 에버노트 기록만 해도 1만5000개가 넘을정도로, 방대한 양의 정보들을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주식에 대한 철학과 투자방법을 다듬어 나간 것입니다.
2019년부터는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당일 주식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시그널리포트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리포트가 하루하루 쌓여가며 투자에 대한 하나의 철학으로 자리잡혔고, 행동요령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들을 바탕으로, 유목민은 펀드와 벤처투자로까지 투자의 지평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유목민은 현재, 2022년 3월 직방, 오늘의집, 야놀자, 두나무 등 100여개 비상장주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폭넓은 투자를 진행중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단순히 단타의 방법만을 소개하는 책이 아닙니다. 저자는 단타를 통해 30억원의 시드머니를 만들었지만, 이후의 투자는 사모펀드와 비상장주식에 이르기까지, 수백억 자산가로 이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투자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면서 좀 더 다른 결과물을 창출해내는 인사이트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목민’은 책에서 매일 새벽 일어나 읽는 뉴스에서 어떻게 시그널을 찾고 매매와 연결시키는지, 유의미한 신호와 소음을 어떻게 구별하는지, 시황과 거시경제를 읽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다양한 투자 사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배울만한 통찰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투자방법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책은 많습니다. 다양한 투자자들이 제각기의 방법을 유튜브나 도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개하고 있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대개 이러한 방법들은 너무 지엽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에게만 운좋게 적용되었던 지엽적인 방법들을 편협하게 소개시키곤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다양한 투자방법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을 소개시켜준다는 점에서 다른 책과는 차별화됩니다. 단타나 장기투자, 등 주식의 극히 일부분만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식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어떻게 거르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투자해야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기 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