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은 건강한 뇌를 유지하며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매우 구체적인 방식으로 안내를 하고 있다. 저자 톰 오브라이언 30년 넘는 경력을 보유한 기능의학의 전문가로서 '자가면역 개선책'이라는 저서를 통해 스스로 면역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파를 한 의학자이다. 이 책에서 박사는 사람의 건강한 뇌는 식생활 등에서 발생한 독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뇌의 조직을 하나하나 손상시켜 사람의 인지 능력 등을 저하시킨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뇌를 통해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이 우선되어야 한다. 해독의 기능을 하는 신선식품 등을 섭취함으로써 몸속 노폐물을 통해 발생되는 독소의 배출을 억제할 수 있으며, 아울러 자신의 신체생활패턴을 면밀히 파악하여 가장 생체리듬에 적합한 생활을 유지함으로써 몸의 무리를 줄이고, 더불어 건강한 뇌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세세한 습관이 건강한 뇌를 유지함에 있어서 필요한 것들이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마음가짐으로, 항상 긍정적이고 밝고 적극적인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어둡고 우울한 생각은 그 자체만으로도 뇌에 안좋은 호르몬을 분비시켜 뇌 활동의 저하를 유도하며, 몸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사실 모든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여러 노력을 기울이지만, 뇌의 건강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사람을 주변에서 찾아본 적은 없다. 하지만 뇌야 말로 모든 신체를 관장하는 컨트롤 타워로서 신체건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므로, 이 기관의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