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이책을 읽기 시작해서부터 느끼게된 감정이랄까
성공의 1순위는 노력이다. 노력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인생의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99%노력과 1%의 운이라고 하지않는가. 노력하지 않는 과정은 사람이 제어할 수 있는 영역이지만 결과는 사람이 어떻게 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래서 노력하다면 인생을 자기만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행의 시작이다. 노력과 성공은 비례하지 않는다. 어떤 분야든 일정 수준 노력이 선행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노력을 한다고 해서 아무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인 본능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결과를 떠나서 목표를 정하고 주체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즐겁고 행복하다. 이때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목표를 달성하거나 포기한 다음 새로운 목표가 없다면 금방 불행해진다. 반면 목표 달성 여부와 상관없이 새로운 목표가 생긴다면 사람은 예전처럼 행복하게 살아간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성공이 아니라 목표를 행해 열심히 살아가는 것 그 자체다. 실패해서 좌절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문제다.
투자는 인생과 비슷하다. 일정 수준의 노력이 없다면 투자가 아니라 도박이다. 그러나 그 이상의 노력을 한다고 해서 투자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투자도 결국 운이다. 투자 전문가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경제, 역사, 심리학 등 각 분야의 거장들도 투자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했지만 결국 실패한 사람이 더 많다.
전설적인 트레이더 제시 리버모어는 1929년 대공황에서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4년뒤 제시리버 모어는 자살했다. 1929년 대박을 친 리버모어는 자신감에 넘친 나머지 더 큰 배팅을 하였고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지게 되어 모든 것을 잃고 생명마저 잃게 되었다. 아쉽게도 현실적으로 투자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에게 투자에 너무 애쓰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투자로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투자에 너무 애쓰지 마라 그러면 처음 계획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투자에 집착할 수록 투자는 더욱 당신을 힘들게 하지만, 시간을 벗으로 삼아 마음이 편안한 투자를 한다면 투자는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시간의 힘으로 투자하는 자산이 부동산이다. 2017년부터 2021년 폭발적으로 폭등한 부동산을 보면서 부동산은 영원히 상승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이 보인다. 현재 사회와 경제구조가 변하지 않고 유지된다면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회나 경제구조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가능성도 희박하고 만약 그렇게 된다고 해도 부동산이 우상향하는 과정은 평탄하지 않고 굴곡이 심한 여정이 될 것이다. 분명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처럼 부동산이 무너지는 시기가 찾아온다. 폭락하는 시기나 하락하는 규모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투자의 세계에서 영훤히 상승하는 것은 없다. 폭락이후 일본처럼 30년동안 고점을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고 미국처럼 10년만에 고점을 갱신할 수도 있다.
돈의 심리학은 투자와 거리두기라고 생각한다. 투자를 직접해본 사람이라면 투자와 거리두기가 얼마나 어련운지 잘 알고 있을것이다.
A자산에 투자해서 수익률이 -20%인 상태를 가정했을때 A에 투자할때 합리적인 투자결정을 했지만 현재 손실중이라면 손절을 해야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매몰비용에 갇혀 손절하지 못한다. 소위 말하는 "존버"를 진행한다. 이때 제3자가 실수로 매도 버튼을 눌렀다면 A를 추가 매수 해야할까? 그러나 아무도 매수하지 않는다. 그 순간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투자를 진행한다. 투자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새로운 포지션으로 변경하는 것은 기본인데 그 기본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것이 투자의 역설이다. 투자할 때 내가 틀릴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투자의 비율이 커질수록 내가 틀릴수도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이 힘들어 질수 있다.
많은사람이 투자와 거리두기에 실패해서 투자와 동행하지 못한다. 투자의 노력은 가슴으로 하는 것이지만 투자의 결과는 머리로 받아들여야 한다. 가슴으로는 투자공부에 몰입하여 자산 하나라도 내 것처럼 공부하고, 투자를 할때는 상상력을 동원하여 남들은 생각하지 못하는 투자를 선택해야한다. 머리로는 투자가 계획대로 되지 않을때 계획을 세워 평생 투자하기 위해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