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다 읽고 나서 느낀 점은 상식, 교양, 성실과 같은 흔하면서도 고리타분하고도 보편적인 단어들이다. 저자는 노력하지 않고 일확천금의 요행을 바라는 위험한 투자나 남의 돈을 경시하고 자신의 이익만 내세우는 탐욕적인 행위같은 일을 하지 말고 꾸준히 공부하고 남에게 친절하게 대하며 다른 나라에 가서도 교양있게 처신하는 보편적인 상식인이 되라고 반복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느꼈다. 인상깊었던 부분들을 정리해본다.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어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다가가지 않는다. 복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워렌버핏은 어려서부터 복리의 개념과 혜택을 정확히 꿰뚫어봤기에 50세 이후 미국 최고 부자중 한명이 되었고 91세인 현재까지 그의 부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이 힘이 있다. 수입이 일정하게 발생한다는건 그 수입의 질이 비정규적인 수입보다 좋다는 뜻이다.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보이는 착각을 일으켜 자신이 많은 돈을 벌게 된 줄 알고 사치하고 함부로 사용하게 돼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된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재산 증식과정을 보면 1,2,3,4,5처럼 양의 정수로 늘어나는게 아니라 1,2,4,8,16과 같은 배수로 늘어난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공금, 세금, 회비, 친구 돈, 부모 돈은 모두 남의 돈이다. 친구가 돈을 낼때 더 비싼 것을 시키고 회식때 술을 더 주문하는 행동은 내가 돈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척도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 돈을 버는 기술,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겁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대화중에 나오는 유명인을 '걔'라고 부르면 안된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지, 쓸데없는 인연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음식은 정갈하고 제때 먹는지, 집안에 들고 남이 일정한지, 남을 비꼬거나 흉보지 않았는지, 욕을 달고 살진 않는지 자기반성을 해봐야 한다.
국제적 수준의 행동 에티켓. 식당에 들어서면 안내를 받기 전까지 입구에서 기다려라. 길을 걸을때는 사람과 부딪치지 않게 조심하고 부딪치면 반드시 사과해라. 음식을 먹을 때는 요란스럽게 나눠먹지 마라. 흘리지 마라. 호텔 복도에서는 목소리를 줄여라. 공공장소에서 줄을 설때 너무 바싹 다가서지 마라. 밖에서 전화를 받을때는 조용히 받아라. 남의 집에 방문해서 냉장고를 함부로 열지 마라. 남의 사업장을 방문할때는 복장을 갖춰라. 업체 탐방시 슬리퍼를 신지 마라. 식당에서는 팁을 줘라. 식품점에 가서 계산전에 뜯어먹지 마라. 여럿이 걸을때는 한편으로 걸어라. 호텔 로비 바닥에 앉지 마라. 호텔 방안을 쓰레기장으로 만들지 마라. 머리를 빗고 다녀라. 면도하라. 뒷짐지고 다니지 마라. 소리내서 먹지 마라. 몇살인지 묻지 마라. 문을 잡아줘라. 트림하지 마라. 귀 후비지 마라. 호텔방에서 김치 먹지 마라.
김승호의 투자원칙과 기준.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기도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돈은 스스로 벌어야 한다. 부자는 기도나 성실함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지혜, 기회와 운이 합쳐져 이뤄진다. 신에 대한 기도가 인간을 지켜줄지는 모르지만 지갑까지 지켜주지는 않는다. 초자연에 의지하는 자세는 꿈이 현실이라고 믿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스스로에 대해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돈이 생겨도 제대로 사용할줄 몰라서 돈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돈을 주로 쾌락에 사용한다. 술, 담배, 유흥, 사치, 허영, 친구들에게 돈 쓰기, 해외여행, 명품 구매 등으로 자신의 가치를 올리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