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뒤 우리나라의 인구는 감소가 시작된다. 하지만 서울 및 광역 도심 등 일부지역은 아직 체감하기 힘들다.
언젠가는 대한민국 모든 땅의 인구가 감소하지 않을까?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일리있는 이야기다. 심지어 UN의 한 인구보고서에는 수백 년 뒤 우리나라에 인구가 5만명 밖에 남지않는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도 있었다.
20년 뒤, 30년 뒤 정말 인구 감소가 심각해져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다고 가정해도 살아남을 지역은 충분히 살아남는다. 모든 지역이 타격을 받는 시점은 우리가 이미 하늘나라에 가 있을 때이다. 또한 인구가 줄어들게 되면 부동산만 힘들어지는 게 아닌 모든 경제에 심각한 위기가 온다. 그 때문에 인구가 감소하니까 부동산 투자를 안하겠다는 것은 인구가 감소하여 경제가 위험해지니 아무런 경제활동을 안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향후 20년은 지난 20년의 노라운 기술의 발전, 그 수십 배위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 한다. 그렇다면 같은 논리로 지금 당장 우리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5년쯤 지나면 완전한 자율 주행차가 나올 것이고, 우리는 더 이상 운전을 배울 필요가 없다. 또 나중에는 손목에 칩 하나만 이식하면 외국인과 대화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수많은 돈을 써가며 오랜 시간을 들여가며 고생스럽게 영어를 배울 필요도 없다.
오랜 기간동안 강남은 대한민국 부동산의 심장이었고, 이곳을 중심으로 부동산 투자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아쉽게도 너무 높은 가격대로 인해 강남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을 지닌 이는 많지 않다. 하지만 기회는 있다, 넉넉잡고 10년 후 지금의 강남 못지않은 혹은 지금의 강남을 뛰어넘을 곳으로 성장할 지역은 분명 있다. 제 2의 강남이 될 지역을 거식적인 안목과 미시적인 눈으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합리적인 투자법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