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1주택은 전국민의 세금상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택은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필요조건임과 동시에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반해 정부튼 주택을 활요하는 부동산 투기세력을 억제하고 침체된 경기부양을 위해 양도소득세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살면서 불가피하게 2주택을 소유하게 되거나 다주택자가 되는 겨웅에는 막강한 부동산세금으로 인해 밤 깊은 고민만 쌓일 뿐, 매매를 하거나 처분을 위한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책은 부동산 세금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가 제시 되어 있다.
특히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1세대가 겪게 되는 부동산 중과세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피해나갈 수 있는 절세방안과 부동산을 매각할 때 합법적인 법체계 안에서 노련하게 절세할 수 있는 방법등이 소개되어 있다.
다주택자에게 양도세 중과를 돌파하는 전략, 알기 쉽고 체계적인 절세 노하우는 기본이고, 양도세 중과의 출구전략으로 임대사업자 등록 방법까지 담아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노하우가 실려있다.
양도자산을 취득할 때 지출된 실질적인 증빙을 잘 갖추기 위해 노력하게 되며, 장기보유특별공제를 활용하여 절세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미등기양도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양도소득세 절세비법을 통해 합리적인 절세과정을 파악하고 최소한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예방하여 소중한 재산을 지킬 수 있다.
생각해볼 수 있는 다양한 변수의 세금설계를 하여 최대의 절세효과를 이끌어 부동산 세금에서 살아남아 보다 효율적인 재산관리를 할 수 있는 지침서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