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나 백일이 될 때까지는 엄마 배에서 나와 세상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간이다.1970년대 이후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아기가 이미 엄마 배속에서 다양한 능력을 갖추고 태어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아기들마다 고유의 행동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런한 특성이 부모의 양육 태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브래즐턴 박사의 연구로밝혀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아기의 타고난 행동 특성과 부모의 양육 태도 간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아기들은 두가시 색이 대비되는 디자인에 집중을 더 잘한다. 아기와 함께 있을 때 부모가 노락색과 빨간색, 혹은 흰색과 파란색 등 두가지 색이 대비되는 디자인의 속옷이나 잠옷을 입을면 좋다.
아기 방의 커튼도 가능하면 희색보다는 색디 들어간 것으로 달아주면 아기에게 시각적인 자극을 주기에 좋다.
아기 방에 보빌을 달아줄 때 보통 여러개의 보빌이 달린 것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생후 3개월 이전에는 모빌이 여러 개 달려 있다 해도 여러 모빌을 번갈아 쳐다보며 색과 디자인의 차이를 분별할 수 없다. 만약 5개의 보빌을 달아준다고 했을 때 오해려 4개는 같은 색깔, 같은 무늬이고 한 개만 다를 때 아기가 다른 한 개를 더 오래 응시한다. 따라서 모양이 다른 여러 개의 모빌을 달아주기보다는 하나의 모빌을 종일 보여주었다면 다음 날은 그 모빌 옆에 다른 모빌을 달아주고, 그 다음날은 또 다른 보빌을 달아주는 식으로 하면 새로 달린 보빌에 더 집중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모빌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시각자극에 청각자극이 더해지므로 소리가 나는 모빌을 더 오래 응시할 수 있다.
낮시간에는 입술에 빨간색 립스틱을 바른 채 아기와 눈을 맞추며 놀아주자, 아기에게 엄마의 빨간색 입술을 쳐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