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읽은 재테크 서적 가운데 강환국 작가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라는 책이 있다. 이 책에서 작가는 주식, 채권, 금, 원자재, 현금 등으로 자산을 분산투자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금과 관련된 투자서적은 시중에 잘 나와있지 않다. 다른 서적들은 그래도 많은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진 덕에 공부할 만한 교과서적인 서적이 있었으나 금 투자와 관련되어서는 그렇지 못한 것이 항상 안타까웠다. 그러던 중 삼프로TV에서 조규원 작가의 “금투자 강의”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가 내놓은 서적 “골드플레이션”을 이때 처음 접할 수 있었다. 평소 금투자에 관심이 있었던 나로서는 본 서적을 통해 금투자의 방법, 예측 등을 알아보고 싶었다.
금값이 고공행진 하고 있다.
보통 금값은 달러화의 가치와 반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작년부터 미국은 기준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하여 달러 가치를 높여 나가고 있다. 그런데도 금값은 계속해서 고공행진 중이다. 왜 그럴까? 우리가 그동안 일상적으로 생각해왔던 상식적인 부분들이 지금 하나씩 깨져가고 있다.
금은 다른 상품과 달리 이자나 배당이 없다. 그래서 워런버핏은 금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한다. 금의 또 다른 속성은 그 자체로는 사용가치가 낮다는 것이다. 구리나 철은 그 제체로 많은 가치를 지닌다. 그런데 금은 귀금속용을 제외하고는 그 자체로는 가치가 크다고 볼 수 없다. 귀금속으로는 다이아몬드, 루비, 진주 등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은 자주 거래되지는 않고 오직 금만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오랫동안 거래되어 왔다.
이러한 금의 속성과 거래의 방법을 이 책은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의 설명을 충실히 따라가다 보면 금 거래와 관련한 낯선 개념이나 단어에 대한 거부감이 서서히 사라지는 느낌을 받는다.
금을 거래하는 방법으로는 실물거래, KRX를 통한 거래, 금 통장, ETF를 통한 거래 방법이 있다. 내가 생각하기로는 금 ETF를 통한 거래가 가장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다른 거래들은 각종 세금이 부과되나 금 ETF의 경우에는 연금계좌를 활용할 경우, 과세이연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상장된 금 ETF의 경우에는 국내 대비 수수료 저렴하고 규모가 큰 ETF를 거래할 수 있어 유리하다.
이 책은 금의 슈퍼싸이클과 금의 매수 매도 타이밍을 다양한 경제적 지표를 이용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일 때, 주식시장이 버블일 때 금가격이 최고점을 달리고 있을 때이므로 이를 잘 보고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으면 된다고 설명해주고 있다. 결국 금 투자도 경제의 흐름을 잘 살펴보고 주식과 달러의 헷지 수단으로서 유용한 투자대상이라는 점을 설명하였다.
금은 인류 역사에서 가치를 저장하는 좋은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종이화폐 보다도 더 오랫동안 금은 가치저장의 수단이자 거래의 수단, 즉 만국 통용 화폐로서 사용되어져 왔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종이 화폐는 금 교환권으로서 탄생되었다. 실제로 닉슨 독트린 이전까지 달러는 단순히 금 교환권에 불과했으니 말이다. 그러한 금의 속성을 모방한 새로운 가치저장 및 거래 수단이 나왔으니 그것은 바로 가상화폐(코인)이다. 코인 역시 그 자체로는 가치성이 낮지만 금과 같이 화폐로서의 기능을 일부 수행하고 있다. 가상화폐는 분권화된 고도의 보안체계로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받고는 있으나 금과 같이 세계 공용으로 통용될 수 있을지는 앞으로 지켜봐야할 부분이다. 이 책을 읽으며 갑자기 가상화폐를 생각하게된 이유는, 금이 인류 공통의 화폐로서 자리매김 하게된 원리를 이해한다면 가상화폐의 미래도 예측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금을 적극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덕분에 금은 귀금속을 넘어 중요한 화폐이자 투자수단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것이겠지만 가상화폐는 그 특유의 분권성 때문에 각국 중앙은행에서는 적으로 간주되어지고 있다.
이 책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다루었지만 나는 이 책을 읽고 금의 속성과 금 거래의 역사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으로까까지 이어져 나갔다. 지금 당장 금을 투자하기에 금 가격은 현재 상승랠리를 달리고 있다. 좀 더 금에 대한 공부를 하고난 이후 금 투자는 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나는 화폐 그 차제의 속성에 대한 의문을 품어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