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에 이어서 중급회계를 공부하게 되었다.
김기동 및 김태동 공저 중급회계는 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책은 그중 1권에 해당한다.
1권(12개 장으로 구성)은 제1장~제3장에서 기본적인 회계이론을 설명하고, 제4장~제12장에서 자산, 부채, 자본의 일반회계를 설명한다.
그리고 2권(제13장~제22장)에서는 자산, 부채, 자본의 특수회계에 관해 설명한다.
본건 독서통신연수 교재인 1권의 주요 내용 등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에서는 '회계의 의의' 및 '재무보고와 회계원칙'에 이어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를 설명한다. 회계처리에 관해 IFRS와 같은 기준서가 있지만 여기에서 규정하지 않는 거래가 있으며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개념체계는 이러한 것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은 90 페이지에 걸쳐 개념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제2장 이익측정과 측정기준"에서는 이익측정, 측정기준, 공정가치 측정, 화폐의 시간가치, 장기채권채무의 현재가치평가 등을 설명한다.
"제3장 재무제표와 공시"에서는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와 함께 재무제표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제4장 수익인식"에서는 국제회계기준의 수익인식을 5단계에 의거하여 설명하고 아울러 위탁약정, 반품권이 있는 판매 등 다소 특이하다고 할 수 있는 다양한 거래형태별 수익인식에 대해 설명하고, 건설계약에 대해서는 별도의 절을 할애하여 자세히 설명한다.
이후 제5장~제12장은 재무상태표의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4장)은 연습문제를 포함하여 122 페이지에 이르며, 다양한 예제를 포함하여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5장 현금과 수취채권"에서는 재무상태표 차변의 가장 위쪽에 있는 계정과목인 현금 등에 대해 설명한다. 현금 등과 관련하여 현금과 금융기관예치금에 더하여 당좌예금 잔액에 대한 회사 및 은행 간 기록차이를 조정하는 은행계정조정에 대해 설명한다. 수취채권과 관련하여 매출채권을 중심으로 최초인식, 후속측정, 대손, 양도, 팩토링, 어음할인 등을 설명한다.
"제6장 재고자산"에서는 재고자산의 인식과 측정, 원가배분, 수량부족과 평가, 추정에 의한 재고자산 평가방법 등을 설명한다. 이와 함께 보론에서 농림어업자산에 대해 설명한다.
"제7장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에서는 유형자산을 중심으로 설명하는데, 다양한 취득 방법 관련 회계처리, 감가상각, 후속원가와 제거, 손상, 재평가모형 등을 설명한다. 이어서 투자부동산에 관해 설명한다. 이 장도 연습문제를 포함하여 94 페이지에 이르며, 유형자산에 대해 충실히 설명하고 있다.
"제8장 차입원가"는 기본적으로 취득원가로 계상하는 재고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투자자산의 경우에 있어서 구입가격에 추가하여 취득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직접관련원가(운임 등)의 하나로 관련차입금의 이자비용을 반영하는 것에 관해 설명한다. 아울러 보조금이 있는 경우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제9장 무형자산"은 무형자산의 일반적인 내용(정의, 인식, 외부구입 무형자산의 측정, 상각, 손상&환입, 제거, 재평가모형)을 설명하고, 보수적 관점에서 조심스럽게 접근하여야 하는 무형자산 관련 핵심이슈라고 할 수 있는 내부창출무형자산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5장~제9장은 재무상태표의 차변인 자산에 관한 것이라면 제10장 및 제11장은 대변의 부채에 관한 것이고 제12장은 대변의 자본에 관한 것이다.
"제10장 금융부채와 사채"에서는 사채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다소 복잡한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이자지급일 사이의 발행, 조기상환, 채무의 조건변경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다.
"제11장 충당부채와 종업권급여"에서는 충방부채와 우발부채의 구분에 관해 설명하고 충당부채를 중심으로 설명한 뒤에, 대표적인 충당부채라고 할 수 있는 퇴직급여 관련 충당부채(확정급여채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은 DC형, DB형 등 익숙한 개념이 나와 흥미있게 읽었다.
"제12장 자본"에서는 자본의 의의, 자본거래(증자거려, 감자거래, 자기주식거래, 상환우선주 발행&상환거래 등)의 회계처리, 손익거래의 회계처리, 미처리이익잉여금의 처분, 자본변동표 등에 관해 설명한다.
이 책은 이해하기 쉽게 내용이 기술되어 있으며, 수험목적으로 좋은 책이라는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