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로서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평생을 살아갈 좋은 습관을 갖게 해줄 수 있을까 였다.
성공한 인생이라는 목표를 위해서가 아니라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시스템을 형성하기 위해 좋은 습관이 필요한 것이다.
좋은 습관은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지만 나쁜 습관은 시간을 적으로 만든다.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결과에 차이가 생긴 건 지속적으로 작은 개선들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시행하는 것이다.
목표 설정의 목적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인데 반면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게임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다.
사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의를 내리는 것이 중요한데 얻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람은 생각하는 만큼 바뀌는데 행동에 대한 필요를 스스로 인식하면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다.
행동 변화는 늘 인식에서 시작된다.
습관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는 신호들은 시간과 장소이기 때분에 X라는 상황이 발생하면 Y라는 행동을 하겠다라는 형식을 구성해 생활해 본다.
환경이 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얻기 위해서는 그런 환경을 먼저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공간에서는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 좋다.
욕구 없이는 행동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행동 하기 위해서는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은 갈망이다.
습관을 체화하기 위해서는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행복은 일시적인데 늘 새로운 열망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행복은 한가지 욕망이 충족된 상태와 새로운 욕망이 형성되는 상태 그 중간에 존재하기 때문에 목표 위주의 삶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삶이 더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