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 남편과 오늘 하루를 살며 감사했던 일 3가지에 대해 나누는 습관을 가져보기로 했다. 너무나 사소해서 하찮게 느껴질 정도로 작은 순간들이었지만 그 순간을 다시 떠올리며 감사하다고 이야기 하는 순간, 꽤 행복했던 기억으로 느껴지기도 했다. 이 책은 여태까지 들어왔던 단순히 작은 습관을 반복하라는 뻔한 이야기아 아니라, 누구나 최소한의 노력으로 극적인 변화를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좋은 습관은 우리를 성장시키지만 나쁜 습관은 우리를 쓰러뜨린다. 그래서 매일 하는 일들 하나하나가 중요하다.
-'잠재력 잠복기'라고 부르는 기간을 돌파할 때까지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자신이 어떤 모습에 자부심을 가질수록 그와 관련된 습관들을 유지하고 싶어진다.
-많은 사람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신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하는 규범을 맹목적으로 따르며 살아간다.
-자산이 바라는 최고의 모습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들을 끊임없이 편집하고, 자기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습관을 세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스스로를 신뢰하게 만들어준다.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라.
-습관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되고 싶은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분명해야 달라진다
-SNS를 확인하느라 시간을 낭비했다면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인생을 보냈다는 것을 깨달으면 된다.
-나쁜 습관을 변화시키는 첫 번째 단꼐는 그것들을 직시하는 것이다.
-나쁜 습관을 버리고 싶다면 유혹에 저항하기보다는 피하는 편이 쉽다.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그것을 유발 하는 신호에 노출되는 일을 줄이는 것이다.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어떤 행동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냐는 자신이 속한 문화가 결정한다.
-우리는 자신이 속한 문화가 인정하고 칭찬하는 습관들을 받아들이길 원한다. 무리에 소속되고 싶어 하는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행위가 인정, 존경, 칭찬을 가져다주면 우리는 그 행위에 매력을 느낀다.
쉬워야 달라진다
-습관을 형성하는 데 들인 시간보다 그 습관을 실행한 횟수가 더 중요하다.
-가장 효율적인 학습형태는 실행이다. 계획 세우기가 아니다.
-중요한 행동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라
-많은 습관들이 결정적 순간에 일어난다. 이는 도로 분기점을 선택하는 것과 같다. 이 결적적 순간들은 우리가 생산적인 하루를 보낼지, 비생산적인 하루를 보낼지를 결정한다.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경험이 만족스러우면 그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커진다.
-인간의 뇌는 지연된 보상보다 즉시적인 보상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진화했다.
-습관을 유지하려면 즉각적으로 성공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 아주 사소한 방식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우리가 가장 큰 만족감을 느끼는 순간은 과정을 해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따다.
-습관 추적은 우리가 습관을 이행했다는 걸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달력에 X표시를 하는 것, 매일 걸음수를 확인하는 것 등이 있다.
-나쁜 습관의 경험이 고통스럽거나 불만족스럽다면 덜 반복하게 된다.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그것을 쌓는 과정이 쉬워진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습관을 선택하면 삶이 고달파진다.
-자신의 강점이 잘 발휘될 게임을 선택하라. 그런 게임을 찾을 수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라.
-유전자는 노력할 필요성까지 없애지는 않는다. 오히려 유전자는 노력을 명확하게 해준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일에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전문가들은 일정을 따른다. 아마추어들은 되는 대로 한다.
-누구나 어떤 일에 대한 동기를 느꼈을 때 그 일을 할 수 있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건 그 일이 흥미롭지 않을 때도 계속 해나가는 능력이다.
-습관+의도적인 실행 = 숙련
-습관의 긍정적인 측면은 일부러 생각하지 않고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은 작은 실수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사소한 변화 하나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당신은 그렇다고 말하지는 않을것이다. 하지만 한 번 더 변화가 일어난다면? 또 한 번, 또 한 번 일어난다면? 어느 시점에서 우리 삶이 작은 변화 하나로 바뀌었다는 걸 받아 들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