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웅현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광고인으로서 명성이 높다. 그가 만든 광고로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 속으로 들어왔다", "잘 자 내 꿈 꿔",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생활의 중심", "사람을 향합니다", "생각이 에너지다", " 진심이 짓는다", "혁신을 혁신하다" 등 대부분 텔레비전 등을 통해 우리가 접한 문구들이다. 그는 작가로도 유명하다. 대표작으로 <책은 도끼다>와 <다시, 책은 도끼다>, <인문학으로 광고하다>가 있다. 이번 <여덟 단어>는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박웅현 작가가 2012년 두 달여간 20, 30대와의 만남을 가지며 나누었던 이야기를 책으로 묶어내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라는 주제를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 이라는 여덟가지 단어를 통해 이야기하였다. 그 과정에서 우리의 인생에 있어 무엇이 중요하며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득력 있게 조언한다. 그것은 우리가 조금 더 올바른 시각으로 삶을 대하고 올바른 삶의 태도와 방향을 향할 수 있도록 하는 구심점이자 지켜야 하는 삶의 가치이기도 하다. 광고인으로 광고가 주는 이미지가 가벼움이라면 이 책은 진지하고 진중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1.자존
자존이란 나를 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바깥에 기준점을 세워놓고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람 안에 있는 고유의 무엇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자존은 중심점을 안에 찍고 그것 향해 나아가는 것이며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들여다보고 내가 하고 싶은 걸 하는 것입니다. 자존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돈오한 다음 점수한다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돈오란 단박에 깨닫고 점진적인 수행을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태양이 뜨고 봄이 와도 겨우내 쌓인 눈이 한 번에 녹지는 않는다'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2.본질
본질을 생각하게 되면 사실 순응하는 삶을 살 수 없어지게 된다. 자존과 얽혀서 나라는 존재를 자각하고, 그 본질을 생각하게 된 사람이 단순히 흐르는 대로, 살아지는 대로 살 수 있을까. 그래서 박웅현 작가는 세상과의 싸움이라고 표현한것 같다. 지금 너는 행복하냐, 너 스스로에 대해 만족하냐라는 물음을 들었을 때, 아무 생각 없이 행복하다, 만족한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 현재의 나는 행복하지 않다, 만족하지 못한다라고 밖에 대답할 수가 없다. 정말 깊이 고민한 끝에 결국에는 행복하다, 만족한다라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나는 열심히 공부하고, 사유하고, 때로는 행동해야 할 것이다.
3.고전
진짜 알려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궁금해질 겁니다. 그 대상의 본질에 대해서, 그리고 그걸 알기 전에는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위험합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해야 합니다. 정보는 인터넷으로 조금만 찾아보면 다 나옵니다. 알려고 하기 전에 우선 느끼세요. 우리는 모두 유기체잖아요? 고전을 몸으로 받아들이고 느껴야 해요. 그러다 보면 문이 열려요. 그 다음에는 막힘 없이 몸과 영혼을 타고 흐를 겁니다.
4.견(見)
단,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너무 많은 것을 보려 하지 않는 겁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특히 욕심을 부려서 볼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우리의 삶은 미친 개한테 쫓기듯 정신없이 돌아가고 있으니까요. 도망가느라, 뛰느라 주변을 돌아볼 여유가 전혀 업죠.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쫓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저 우리의 살, 나의 삶을 살면 되니까요.
5.현재
지금 현재 이 시간을 우리가 온전히 즐기지 못한다면 그렇다면 우리는 살아있어도 살아있는 게 아닐 수 있는 몸은 현재에 있는데 우리의 생각은 과거에 있고 미래인 그건 꼭두각시가 될 뿐입니다. 그러니 과거를 후회하지 말고 그 누구도 원망하지 말고 그리고 미래를 두려워하지 말고 아직 오지 않았으니까 지금 이 순간 무슨 일을 하든 작은 일을 하든 큰 일을 하든 지금 이 순간에 흠뻑 빠져서 사는 그런 멋진 오늘 하루를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6.권위
권위는 우러나와야 하는 거예요. 내가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인격적으로 감화가 돼서 알아줘야 하는 거예요. 그게 권위입니다.
7.소통
사람을 움직이고 싶고 주변에 영향을 주고 싶고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다른사람을 배려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그렇다면 소통은 아주 성공적일겁니다.
8.인생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이 공존합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선택한 다음에 그걸 정답으로 만들어내는 것이고,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걸 선택하고 후회하면서 오답으로 만들죠. 후회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이라는 걸 모르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