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내용에 대해 사람들의 평가는 보통 정도였다. 그래서 별다른 기대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하였는데, 몇 줄 읽지 않아 책에 줄을 그을 연필을 찾게되었다. 내용이 물론 뒤로 갈 수록 조금씩 중복이되고 필력이 힘이 빠지는 면이 당연히 있었지만, 나의 현재 상황에 너무나 맞는, 내가 꼭 들어야 할 말들을 해주고 있다는 인상을 받아 사실 숨도 쉬지 않고 읽어버렸다. 이런 류의 책이 많이 있을수도 있고 내용이 그런 종류의 책들에 비해 새로운 것이 없을수도 있다. 하지만 나의 상황에는 정말 크게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나의 삶은 살아내기 급급한 삶이 되어 있었다. 통장을 찍고 사라져버리는 월급에 카드와 세금을 걱정하지 않는 날이 없었다. 그러면서도 다들 그렇게 버티며 살아간다고, 살아남은 것이 결국 강한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납작 엎드려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저자가 말했다. 승리와 패배는 인간이 통제할 수 없지만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지루한 삶을 참을거냐 말거냐하는 것이란다. 먹고사는 데 급급한 사람은 먹고할만한 삶을 살지만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변화가 필요했다.
그렇다고 갑작스런 결정이나 변화가 두렵지 않을리가 없다. 하지만 저자가 여기에 현명하게 조언을 해줬다. 잘못된 결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정한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다른 대안들을 버렸다는 의미 즉 다른 결정을 내렸을 뿐이라는 것이다. 뚜껑을 열었을 때 그 결과가 항상 좋기만을 바라는 기대가 결정을 미루게 하지만, 뚜껑을 열때 나올 것이 무언지 가슴이 두근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결정을 내리고 도전하고 깨지더라도 다시 일어서는 것이 성공하는 삶이라는 것이다.
이런 성장은 살아있다는 증거라는 것이다. 산호가 성장과 변화를 멈추면 죽어있는 돌일 뿐이란다. 배움과 성장이 멈추면 삶은 공허해지는데 이것은 기본적인 욕구인 성장이 충족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탁월함도 매우 높고 특별한 수준이 아니라 생동감 넘치는 다이내믹한 프로세스를 거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것이란다. 반면 사람이 더 나아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날부터 같은 자리를 맴돌게 되고 똑같은 노래만 불러대기 시작한다. 많은 나이, 바쁜 회사일, 짧은 학력을 이유로 성장하지 않고 그래도 삶에 전혀 해롭지 않다고 생각을 하면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중독 즉 낮은 수준의 삶에 집착하게 된다는 것이다. 현재의 나의 상태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벗어나야만 했다. 저자는 이에 대한 마법의 물약은 독서, 일기쓰기, 세미나 참석, 산책, 운동이며 이를 통해 성장을 계속해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 책에서 좋은 부분은 왜 실력을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었다. 신이 아무리 소원을 들어주고자 큰 복을 내린다 해도 그걸 전부 담을 나의 그릇이 작다면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유리한 상황이 오기를 기다리고, 이럴 상황이 오면 부자가 되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왜냐 하면 유리한 상황이 오면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나에게 유리한 상황은 타인에게도 유리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결국 내가 바뀌면 상황이 바뀌고 삶이 바뀌는 것이며, 나의 변화 없이 쌓아올린 것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므로 실력이 뛰어난 자만이 더 큰 경기에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열정을 느끼는 분야에서 나의 강점에 집중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으면 된다는 설명이었다.
책에서 나를 더욱 자극했던 부분은 소크라테스의 말이었다. 사람의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하지 않는 사람, 나는 그를 게으름뱅이라고 부른다는 것이 소크라테스의 말이다. 그리고 인간의 가장 큰 재능은 행동에 나서도록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줄 안다는 것이란다. 하지만 사람들은 실수에 대한 걱정, 적절한 타이밍,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 좋은 기회는 인생에 몇번 되지 않는다는 생각, 상황이 더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 자신의 꿈이 비현실적이라는 생각으로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면서 이 모든 것은 신중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핑계거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냥 생각한 것을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