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과거를 회상하며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20년 전에 삼성전자에 투자했더라면…”하고 후회한다. 삼성전자를 그때는 왜 사지 못했을까? 반도체 산업이 이렇게 호황을 맞으리라 예상하지 못해서였을까? 대부분은 대세적으로는 성공하겠다는 감은 잡았을 것이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다. 로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이 어울러져 발전하는 시대다. 지금 대세적으로 상승할 종목은 몇 개가 눈에 보인다. 이런 종목이 10년 후에 삼성이 되지 말란 법이 없다.
이 책에서는 이런 투자 유망 종목을 소개하고, ‘순매매 교차 투자법’에 따라 이 종목을 사고팔았을 때 얼마의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를 실제적으로 보여준다. 유망한 종목을 제때 사고파는 것, 그것이 기본이자 가장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이 책은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언제 주식을 사고팔아야 하는지,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주식 투자는 결국 어느 종목을 언제 사고파느냐가 수익과 손실을 좌우한다. 이에 대한 명쾌한 답을 기술적 분석과 가치투자, 그리고 이를 접목한 심리분석과 계량분석으로 설명한다.
2부에서는 매수와 매도 상황을 만들고 이를 우리에게 알려주는 신호를 설명한다. 주식은 항상 들릴 듯 말 듯한 신호를 우리에게 보내고 있다. 우리 귀가 어둡고 딴 곳에 정신을 팔고 있어서 이를 모르고 지나치기에 뒤늦게 후회하는 것이다.
3부는 성장 산업에 속한 투자 유망 종목을 어떻게 선정하고 실제로 언제 사고팔 것인지를 설명하는 실전 투자다. 앞에서 설명한 심리 분석과 계량 분석을 접목하고 개인과 외국인의 순매매 금액을 보여주는 매매동향 그래프를 분석해서 매수/매도 시점을 포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해 실제로 주식을 사고팔았을 경우, 어떻게 손실을 피하고 수익을 더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