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받아보니 저자 친필문과 친필 사인이 인쇄되어 있다. "성공으로 가는 위대한 비밀의 규칙은 없다. 성실하고 약속은 잘 지키고 허세를 부리지 않고 친절은 베푸 것과 같은 작은 비밀이 있을 뿐이다"라고 적혀있다. 너무나 평범하고 익히 들어서 아는 내용 아닌가. 이것이 성공하기 위한 비밀인가? 저자 본인은 아마도 이런 사소하고 평범해 보이는 진실을 통하여 성공하였는 지도 모른다. 그리고 누구나 알고 있는 비밀을 공개하려는 것일까!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밀인 데, 누구는 비밀을 풀고, 누구는 비밀을 풀지 못하는 것일까! 비밀을 푸는 것이 성공의 비밀을 푸는 것이리라. 어쩌면 우리는 그 동안 평범하고 쉬워 보여서 가볍게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을 까? 그 비밀을 하나하나 풀어나가 보자. 현대인은 삶의 가치를 부의 축척보다 중요시 여긴다. 저자 역시 삶의 가치가 부의 축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의 진의는 항상 검증을 받아야 한다.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하는 것은 대개 다음 세가지 이유에서이다. (1)무엇이 삶의 가치인가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 (2)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모른다 (3)자신이 부자라 되리라는 자신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돈보다는 자유를 원한다고 말한다. 삶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자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경제사회의 틀 안에서는 자유를 얻으려면 막대한 돈이 필요하다. 안정된 직장으로는 부족하다. 사업체는 수시로 변하고 어떤 대기업도 5년 앞을 내다보지 못한다. 삶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것은 지금 이 순간뿐만 아니라 내 인생 전체에 걸쳐 이뤄저야한다. 그러므로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한다. 또한 본인은 부족함이 없고 검소함에 만족해도 부모, 배우자, 자식의 삶의 가치는 다를 수 있다. 내 삶의 가치를 다른 가족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삶의 가치는 풍요와 쇼핑과 좋은 음식에서 올 수 있다. 부양의 책임이 있다면 이런 가족의 욕구 또한 무시해서는 안된다. 저자는 너무나 현실적이고 직접적으로 현상들을 설명하고 있다. 철학적이지도 않고 학문적이지도 않고 아마도 본인이 경험하여온 사실에 바탕을 두고 나온 것 같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원하면서도 본인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진짜로 믿는 사람은 매우 적은 것 같다. 현실적인 여러가지 제약 등으로 본인이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도 현실적으로 매우 낮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를 바라면서도 정작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신념은 가지지 못하는 것이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지 않는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한 노력이나 행동들을 과연 할까? 먼 미래의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에도 지금 당장의 안주에 만족하고 있지는 않을까? 저자는 이런 부분을 꼭집어 이야기 하고 있는 것 같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수 있는 일 한가지 장에서 저자는 집안에 있는 모든 물건들을 조심스럽게 꺼내어 보라고 한다. 그러면 얼마나 쓸데없이 많은 물건을 모아 왔는 지, 한 번도 쓰지 않은 물건이 이렇게나 많은 지, 그리고 얼마나 이유없이 서로 섞여 있었는 지 알게 된다는 것이다. 필요한 순서대로 물건들을 하나하나 정리정돈 해가가다 보면 우리가 얼마나 세상의 물건을 함부로 대했는지 알게 된다는 것이다. 알지도 원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이 끝도 없이 나온다는 것이다. 집안 모든 곳의 물건들을 정리정돈하라.
직장인으로서 부자가 되는 방법중 하나는 성실하게 일해서 임원이 되는 것이라 한다. 임원이 되면 일반 회사원보다는 몇배나 많은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하나이 방법은 투자라고 한다. 급여의 20% 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급여를 받는 사람이 투자를 하지 않고 부자가 될 방법은 부자와 결혼하거나 복권 당첨외에는 없다고 한다. 그래서 부지런히 투자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도 치열한 공부 끝에 성공이 온다. 직업이 두 개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경제를 공부하고 관찰해애 한다. 투자를 저축으로 이해하면 안 된다. 저축은 더 이상 투자가 아니다. 적금도 아니다. 보험도 아니다. 물가상승률이상, 평균주가지수 이상을 벌어내는 기술을 따로 습득해야 한다. 너무나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조언을 저자는 알려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