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선택의 동기와 느낀 점 : 아내의 권유가 컸다. 아내의 권유가 있기 전에는 이런 책이 있는 줄도 몰랐다. 어쨌던 읽고 나서 음식을 활용한 나의 건강 유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부터는 되도록 소식을 하고 배고픔과 친구가 되고자 한다. 그리고 강력하게 권유했던 아내도 이 책을 필히 읽기를 원한다.
책의 내용 : 내가 밑줄치고 싶은 내용을 발췌하여 옮겨 보고자 한다.
질병 진행의 7가지 단계 :
1단계 무기력증 : 무기력증은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해야할 에너지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무기력증이 발생하면 몸은 즉각 스스로를 치료해서 아주 작은 에너지라도 끌어 올리려는 시도를 한다. 몸의 모든 기능이 작동해서 몸을 수리하게 되는데, 신진대사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에 진입한다. 인간의 몸에 독소가 들어오는 것은 아주 자연적이지만 몸이 제거할 수 있는 독소의 양보다 더 많은 양이 들어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이러한 경고음이 몸에 주는 싸인은 바로 식욕부진이다.
2단계 독혈증 : 몸에서 미처 제거하지 못한 잔여 독소들이 혈관 및 임파선, 그리고 신체의 각 조직에 다량 침투했을떼 발생한다. 우리의 몸은 급박한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고 인식한 후에 독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서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몸에 이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것은 바로 고열이다. 고열은 사실 우리 몸의 방어작용이다. 가령 몸속에 독소가 지나치게 많이 축적될 경우, 우리 몸은 즉각 신진대사 기능에 명령을 내린다. 가능한 열을 높이 올려서 몸속의 독소를 몸 밖으로 뱉어내라는 명령 말이다. 이 모든 것은 몸의 체온조절기능을 맡은 뇌 속의 시상하부에 의해 완벽하게 통제된다.
3단계 과민증상 : 당신 신체안의 독성의 수준이 아주 높다는 것을 더욱 더 경고하기 위해서 질병의 3단계가 설계되었다 좀 더 구체적이고 강력하게 범인을 제거하겠다는 몸 안의 강력한 신호이다. 과민증상이 만들어내는 증상들은 생활주변에 널려있다. 독소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과민증상은 가려움증이다. 피부는 인체의 가장 큰 기관일 뿐만 아니라 독소의 배출기관이다. 무려 40억개의 피부 구멍에서 독소를 정기적으로 자유스럽게 배출한다. 만일 지금 당신 피부의 어느 한쪽이 가렵다면 독소가 그곳을 통해 나가고 있다는 증명이 되는 셈이다.
4단계 염증 : 염증이란 독소를 제거해서 몸을 다시 원상태로 회복시키려는 자기치료의 가장 강력한 증거물이다. 4단계는 통증과 함께 나타난다. 통증이 장기적으로 계속된다는 것은 우리 몸에 젖먹던 힘까지 동원해서 자가치료를 한다는 증거이다. 더 심각하게 발전될지도 모르는 심각한 독성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증거이다.
5단계 궤양 : 피부나 점막이 헐어서 상처가 난 상태를 궤양이라 부른다. 질병의 5단계는 새포와 조직의 상당한 부분이 아주 오랫동안 독소의 공격을 받아 파괴되었을 경우에 나타난다. 조직들이 신경세포를 건드리기 때문에 종종 아주 심하게 고통스럽다. 우리 몸은 궤양을 이용해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시도를 멈추지 않는다. 어느 순간 독소의 수준이 충분히 낮아지면 궤양은 스스로 사라진다. 당신이 몸 스스로 치유하도록 도와주지 않고 약물을 사용하여 오직 증상 만을 제거하려는 시도를 멈추어야할 필요가 있다.
6단계 경화증 : 경화증이란 조직이 딱딱해 졌다는 말이다. 궤양과 같은 것들이 있었던 곳에 무언가 다른 조직이 뭉쳐져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어떤 조직이 경화되는데에는 반드시 목적이 있다. 건강한 몸을 위협하는 독성물질들이 주머니 속에 들어가서 돌돌 말려들어가서 포장된다는 것을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격리를 의미한다. 즉 독성물질들을 한 곳에 격리시켜 몸의 다른 장기로 퍼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몸의 안간힘이라는 것이다. 종양의 형태를 보이는 이 주머니는 종종 암으로 잘 못 진단되기도 한다. 경화증은 우리 몸이 현재 세포의 조정을 받고 있는 마지막 단계라는 점에서 공포가 아니라 경각심을 가져야하는 것이 마땅하다.
7단계 암 : 질병이 진화해서 마지막 단계에 멈춘 것이 바로 암이다. 이 단계에서 세포들은 더 이상 뇌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 미쳐버려서 아주 야성적으로 변하고 제멋대로 행동한다. 그러나 당신이 아무리 험악한 환경에 처해있더라고 식이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암은 체포될 수 있고 건강은 엤날처럼 회복될 수 있다. 당신이 아주 집중해서 열심히 실천하기만하면 된다.
이 책이 주는 가르침을 모두 따르기는 어렵지만 어쨌던 소식과 채식 위주의 섭생을 하기로 마음 먹는다.